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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 Reed - Perfect Day (Official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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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9wxI4KK9ZYo?si=oCf2pYITDh5FcFqf

 

 

 

 

 

 

 

 

 

# [장면 01]

대학생쯤의 나이, 혹은 MZ세대라면,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토익점수가 높은 친구가 있으면 이렇게 물어보겟죠...

"영어 좀 잘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

좋은 영어책 좀 추천해줄수 있어 ? "

 

그럼, 보통 두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1) Grammar-in-Use

(2) 천일문 기본편과 완성편

아마 수능세대이고 토익을 스펙삼아 공부했던 사람들이라면 보통 이 두권의 책들로

영어를 공부한 세대일겁니다.

그만큼 대중화되어 있고 국내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의 기본실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교재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책들을 사놓고 펼쳐보면 막막함을 느끼게 됩니다.

왜냐하면, 책에 해설이 별로 없어요.

영어문장만 나열되어 있거나,

천일문같은 경우 영어와 한글해석만 줄줄이 끝없이 나열되어있는 정도지요.

그런상황이니 아무리 좋은 교재라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답답하기만 한겁니다.

어떻게 천일문을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은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

...

# [장면 02]

한국의 사교육비 지출은 얼마쯤 될까요 ?

보통 1년의 사교육비가 약 25조 정도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아마도 약10조정도는 영어교육에 지출된다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비용이 지출되는거죠.

그런데,

실제로 한국인의 영어실력은 20년전이나 10년전에 비해서 그렇게 발전한거 같지는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

 

 

 

 

 

...

...

2025년 현재의 한국의 영어공부환경은 20년전에 비해서 비약적인 발전을 했습니다.

서점의 영어학습서나 유튜브등의 영어학습법, 자료, 좋은 교재, 영어원서, TED, 팟캐스트등의

정보로 보면 진짜 이제는 국내에서도 영어정복은 아주 쉬운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유튜브방송은 몇개만 찾아봐도 예전의 문법학습법의 문제점을 뛰어넘는 

좋은 학습법을 알려주는 방송이 많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런 정보의 홍수상태가 영어학습자들에게는 진짜 도움이 안되는거 아닌가

의심이 가능 중입니다.

왜냐하면, 

유튜브나 유명 영어강사들이나 출판사들은 돈을 버는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영어방송을 1회가 아니라 매일 방송해야 하고 교재나 방송을 팔아먹어야하는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야 한다는 배경이 있기때문인듯 싶습니다.

그러니,

한두번에 영어를 잘하는 핵심방법을 전달할수는 없는거죠.

1년이고 2년이고 지속적으로 팔아야 하는 상품성을 위해서 방송내용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

그 근본적인 한계인거 같습니다.

 

 

 

 

 

 

 

 

...

...

# [ 정답을 제시할 정도의 실력은 없지만, 최소한의 노력은 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아주 단순한 몇가지의 생각을 출발점으로 삼아서

2025년 현재의 가장 현실적인 영어공부법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천일문, 즉 구문독해책을 공부하는 방법은 어디에 있을까 ?>

답답해서 저자의 직강을 메가스터디에서 수강하면, 솔직히 실망할지도 모릅니다.

그 강사분은 문법 몇가지 설명과 그냥 교재의 영어문장을 한글로 해석해주고

수업이 끝입니다.

왜냐하면 그정도 수준의 강의로도 수능점수만 높기를 원하는 학습자의 필요를 충족할수 있기때문이죠.

 

 

 

...

...

천일문을 공부하는 목적은,

(1) 동사와 동사 아닌 것들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2) 대충 단어들의 뜻을 가지고 짜맞추어서 문장을 해석하는 구식의 공부법을 벗어나,

문장구조에 기반한 해석과 문법응용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3) 기본문장과 종속절, 수식어구를 구별하는 감각을 훈련하는 교재입니다.

 

 

천일문, 혹은 구문독해 교재를 통해서 영어공부를 하는 목적을 분명히 이해하는 곳에서부터

진짜 영어공부를 향한 방법을 찾는 길이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충분히 영어정복을 할수 있다는 아주 과학적인 근거를 찾는 노력이 아주 중요해지는 것이죠...

 

 

다음 예문 몇가지를 비교해 봅시다.

a.       reading books

b.       reading books

c.       reading books

 

 

어떻게 해석이 달라질까요 ? 

영어는 위치, 자리에 따라서 그 단어의 역할이 달라집니다.

a.[명사]       reading books is my ~~

b.[형용사적]      the girl reading books

c.[부사적]       reading books~, 주어+동사~~

똑같은 단어, 구문이라도 사용되는 자리, 위치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집니다.

영어는 위치언어입니다.

그래서, 단어나 구, 절은 항상 그 사용되는 "맥락/자리/위치"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지고,

그 역할이 달라집니다.

어떤게 그 역할인지 빨리 판단하는 감각을 훈련하는 것이 천일문 공부의 핵심입니다.

 

 

 

 

 

 

Girls, this morning you had a breakfast which you couldn't eat. You must be hungry, so I have ordered a lunch of bread and cheese for you all.' The teachers looked at her in surprise.' Don't worry, I take responsibility for it,' she told them. We were delighted, and all rushed out into the garden to eat our lunch. Nobody had taken any notice of me so far, but I did not mind that. I stood alone outside, watching some of the stronger girls playing, trying to forget the bitter cold, and thinking about my life. Gateshead and the Reed family seemed a long way away. I was not yet used to school life. And what sort of future could I look forward to? As I wondered, I saw a girl near me reading a book. I felt brave enough to speak to her, since I too liked reading.' Is your book interesting? What is it about?' I asked.' Well, I like it,' she said after a pause, looking at me.' Here, have a look at it.' I glanced quickly at it but found it too difficult to understand, so I gave it back.' What sort of school is this?' I asked.' It's called Lowood school. It's a charity school. We're all charity children, you see. I expect your parents are dead, aren't they? All the girls here have lost either one or both parents.'' Don't we pay anything? Is the school free?' I asked.' We pay, or our relations pay



 

 

 

I was not yet used to school life. And what sort of future could I look forward to? As I wondered, I saw a girl near me reading a book. I felt brave enough to speak to her, since I too liked reading.' Is your book interesting? What is it about?' I asked.

 

As I wondered, I saw a girl near me reading a book.

//

// 이 문장에서 a girl 을 수식하는 형용사적용법(분사)으로 "reading a book"이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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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문독해책(천일문)은 문장구조를 이루는 구성성분을 <3개의 덩어리>로 보고 있다.

문장 = <5형식문형> + [형용사구절] + [부사구절]

 

수식어구를 이루는 전명구, 부정사, 분사, 관계사, 부사절등을 몇개의 예문을 통해서 

실제 문장을 정리하고 암기하기 위한 실천적인 교재인 셈이다.

영이이론이 아니라 실제 영어문장을 암기하는 재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 교재 2권에 나오는 문장을 암기하고 정리하는 방식으로 공부방향을 잡으면 된다.

 

 

 

 

 

 

 

 

 

#

우리가 공부를 많이 하고도 영어를 정복못하는 이유는 문장구조에 대한 공부를 안했기때문이다.

그리고, 사용가능한 표현덩어리, 문장, 구문등의 실제 문장을 암기하고 [출력훈련]을 하는 

공부과정이 학교나 학원에서 부재했기 때문이다.

한국 영어의 문제는 실제로는 영어선생이나 강사들 잘못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문장구조를 중심에 두고, 품사문법책 한권을 정복한다.

그리고 많은 단어와 구동사, 숙어, 표현덩어리를 암기한다.

그 다음 자신이 공부한 이론을 연습할 독해교재나 영어원서, 영자신문등을 통해서

진짜 <리딩학습>단계를 마지막 연습코스로 순서를 잡으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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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chael Yamagata - Duet

:: 비가 와서 그런지, ....지붕뚫고 하이킥, 신세경이 생각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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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uA6wARPeK_c?si=XcRLzws9aUrHpq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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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공부의 대상은 "문장, Sentence" 이라고 한다.

가장 핵심적인 문장구조 하나를 예를 들면,

 

문장 = <기본문장> + [형용사적수식어] + [부사적수식어] 

문장 = <주절/5형식문형> + [종속절/ 수식어구들....]

문장 =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 [종속절....]

 

 

 

이런 문장구조를 공부하는 이유는 대충 단어뜻만 조립해서 문장을 해석하려는

가짜 영어실력을 벗어나기 위함이다.

영어는 <앞에서 순서대로 해석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가장 기본이다>

그런 스킬을 익히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문장의 동사, 서술어"에 대한 이해가 된다.

흔히 영어강사가 강조하듯이,

<동사를 보면 그 문장의 전체 구조가 확 머리속에 들어와야 한다.>

동사의 5가지 성질을 확실히 이해하고 형태적으로 정동사의 모습이 무엇인지 

빨리 알아채는 연습을 무지 많이 해야 한다.

 

동사를 보면 그 기본문장의 "5형식문형"이 이해된다. 

완전한 문장(기본문장)이 끝나면 그 다음에 올수 있는 것은 "수식어구, 종속절"뿐인 것이다.

그렇게 앞에서 뒤로, 덩어리 단위로 읽어 가는것이 영어를 읽는 기본적인 자세다.

"완전한 문장"을 판단하는 근거도 동사의 5개의 성질을 이해하는 능력에서 출발한다.

<기본문장>이 어디서 끝나는지 판단력이 생긴다면, 수식어구를 구별하는 감각을 발전시킬수 있다.

그렇게 앞에서 순서대로 읽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구문독해", "패턴문법"을 공부하는 목적이다.

그래서 기본실력이 중요한 것이다.

문법책과 단어공부를 하면 답답한 마음이 앞선다.

하지만, 그런 기본적인 자료가 많이 머리속에 축적되어야 진짜 영어공부실력이 발전할수 있는 것이다.

너무 서둘러서 대충하는 공부는 절대로 실력으로 녹아들지는 않는 것이다.

 

 

 

[종속절]의 "첫단어"를 보고 그 종류를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우리는 문법책을 공부하는 것이다.

부정사, 분사, 혹은 관계사나 접속사등을 눈으로 보고,

형용사인지, 부사인지 판단하는 감각을 키우는 훈련을 많이 하자.

 

 

 

 

 

 

listeria, Salmonella and Staphylococcus. And because the filling in a sandwich isn't cooked before it's served, the bugs can easily multiply to give a nasty bout of food poisoning. In the latest food poisoning epidemic, which made at least 30 people ill in a private West Country hospital two weeks ago, sandwiches are the prime suspects. The guilty fillings are probably chicken and egg mayonnaise. Investigations are going on, but a health official said:' The sandwiches were prepared by 10am and often remained on display in a warm room until 10 at night.' New food safety laws say sandwiches must be kept refrigerated in delivery vans and shops, unless sold within four hours of being made. But health and safety experts say the law is flouted regularly by traders, for example: Environmental health officers in Mid-Bedfordshire found sandwiches being delivered to a petrol station in the back of a car, instead of a refrigerated van. And hospital volunteers in Devon sold sandwiches which had been chilled, but then displayed through the day with no refrigeration. The latest government figures show that incidents of Salmonella, the most common type of food poisoning, reached an all-time high last month, even higher than during the Salmonella-in-eggs scandal. In six hours in a warm environment four bugs in a moist sandwich will multiply to more than a million -- the danger level for causing illness. If kept under refrigeration, experts advise that sandwiches can be safely eaten within two days of being made. Most big shops stick to this. But the Daily Mirror found a Hampshire petrol station selling sandwiches with an' eat-by' date four days ahead. Poor hygiene and handling are also to blame for food poisoning. New laws

 

 

 

 

 

 

 

 

 

 

Ex 01)

현실 영어에서는 문법책의 단순한 문장구조보다는 복잡한 패턴이 많이 나온다.

다음 예문을 읽고 구조를 간단하게 판단해보자.

In the latest food poisoning epidemic, which made at least 30 people ill in a private West Country hospital two weeks ago, sandwiches are the prime suspects.

//

// [부사구], [형용사절], <기본문장 / S +be+ C / 2형식문형>

// 

// 결국 2줄의 문장은 <3개의 덩어리>로 구성되었다. 수식어와 기본문장의 순서는 반대로 나열된것..

// 

// 이 문장에서 동사 비슷한 것들은 "3개"다

// ----->  poisoning, made, are .... 수식어구 속에 나오는 앞의 두 단어는 당연히 문장의 정동사/서술어가

// 될수는 없으니, 이 문장의 서술어는 "are"라는 가장 기본적인 동사가 사용된 것이다.

//

 

 

 

 

 

 

 

 

 

Ex 02)

If kept under refrigeration, experts advise that sandwiches can be safely eaten within two days of being made. Most big shops stick to this. But the Daily Mirror found a Hampshire petrol station selling sandwiches with an' eat-by' date four days ahead. Poor hygiene and handling are also to blame for food poisoning.

// [부사구...],<주어+동사+that 목적절...>

// <주어+동사~ >

// <But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selling ~>

// <주어 are to blame ~>

//

// 겉으로는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거의 기본문장과 명사절, 부사절등의 덩어리로 만들어진 패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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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에 주문한 <아이폰 13 mini>는 결국, 유심인식이 안되어서 환불받았다.

새로나온 보급형 아이폰(아이폰 16e)이 99만원이라는 소리를 듣고,

다시 다음주에 아이폰 13mini를 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유행하는 챗Gpt 비슷한 인공지능 기능이 이제는 스마트폰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된다는 소문이 많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인공지능 기능이 그렇게 실속이 없을꺼 같아서 

이번에는 새 신제품 스마트폰으로 갈아타지는 않을 생각이다.

 

유행을 따라가기에는 현실이 그렇게 만만하지 않기때문이다.

그보다도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의 능력인정은 별로 좋아하지않는다는

성격탓인지도 모르겠다.

 

진짜 자신만의 능력을 만들어가는 보이지않는 곳에서의 노력과 시간의 투자는 

결국에는 나에게 좋은 영향력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기때문이기도 하다.

 

 

드라마나 영화, 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런 현실과 이상의 차이점에서 겪는 혼란을

조금은 잠재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소설을 쓰는 직업이란 꿈도 잠깐은

가질수 있는지도........

뭔가 자신만의 영역을 찾아내는 노력은 끝이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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