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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 02. 14  updated......
 2020. 06. 17  first draft.... 

 
 
 
 
# ***  왜 예전에는 영어가 그렇게나 어려웠을까 ?...




영어정복이 어려운 이유는,
학습자가 영어를 제대로 공부할 의지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 영어를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으니
당연히 영어공부가 어렵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큰 이유는,
영어와 한글의 차이점을 잘 모른다는데 있다.
즉, 한글과 영어의 차이점, 공통점을 아는 것이 학습법을
성공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예전에는 몰랐었다.
 
 
 
 
 

 

 

 

(1)  영어는 구조가, 어순법칙이 아주 중요한 언어이다.

  
 
한글 예문을 한번 들여다보자
 
< 나는 그 여자를 만났다 > 라는 문장에 <어제, 그곳에서>라는
부사어를 덧붙일려면 문장 사이에 끼워넣어 다시 문장을 써야한다.
 
< 나는 어제 그곳에서 그 여자를 만났다 >
 
 
그에 비해서 영어는 그 문장을 다시 지우고 고쳐쓸 필요가 없다
그냥 <앞의 문장 다음에> 나열해서 쓰면 된다.
왜냐하면 영어에서는 <부사어>의 위치가 <기본문장 다음에> 오기때문이다.
 
I met the girl
+ [ yesterday ] [ at kyobo book center ]
 
 
I met the girl yesterday at kyobo book center
 
그래서
영어 문장구조에서 <기본문장>의 특징에 대해
많이 강조하는 것이다.
영어에서는 완전한 문장 다음에 <수식어구>, <부사절,관계사절>등등이
온다는 어순법칙이 있기때문이다.
 
영어는 <위치언어>이다.
<기본문장>은 완전한 문장이고, 그 기본문장 다음에야
수식어구들이 위치할수 있다.
물론 <Yesterday I met the girl at kyobo book center>라는
순서로도 가능한게 사실이다.
단, 지금은 영어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법을 좀 단순화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일단은 당분간은 <영어의 부사어구의 위치는 기본문장 다음에 위치한다>
라는 논리로만 문장구조를 설명하고자 한다.

 
 
 
 
***아래쪽에 성문종합영어 교재의 목차를 
참고로 나열해놓았다.
 
문법책을 공부할때 문장구조라는 일관된 관점아래에서
자신이 지금 공부하는 것이 전체 문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
무엇을 설명하는가 항상 인식하면서
공부해야 길을 잃지않는다.
안그러면 문법이론을 아무리 공부해도 실제 영어사용에 도움이 되진않는다
주의하자.....
 
 
 
우리는 보통 말이나 글을 쓸때,
2부분으로 나누어 말을 구성한다고 보면 된다
<기본문장>과 수식어구들이다
기본문장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확실히 말한다
그리고 그 다음에 <수식어구>들의 위치에서 기타 필요한 정보,
부사적 보충어를 나열한다고 보면 간단하다.
문법책의 20가지 영역은 이 중에서 어디를 설명하는가를 찾아보는 것이
영어를 정복하는데 필수적인 공부법이라고 하겠다.
 
예를 들면,
<분사>를 공부한다면,
분사는 문장구조상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는 위치>를 가지고,
부사로서는 분사구문으로 <부사절, 부사구>의 역할을 한다고
크게 인지하고 세세한 암기를 해야 한다.
즉, 내용보다는 
실제 문장예문에서 그 분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법을
알아야 좋은 학습법이다.
 
 
 
문장구조는 보통 다음과 같은 모습이다.
 
 

문장 = <기본문장> + [수식어구] + <접속사가 이끄는 2번째 기본문장>

 

문장 = <주어,동사,  목적어  ,보어> + [부사적 수식어] + <접속사,2번째 기본문장>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는 분사의 위치>는 빨간색 부분이다
물론 주어, 보어에도 해당되는 얘기다.
명사의 앞뒤에서 명사를 꾸며주는게 형용사패턴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분사구문>은 부사구의 역할로 흔히 기본문장 다음에 <부사적 수식어>위치에
사용된다.
 
 
 
 
 
 
 

예문을 찾아보자.....

 
• I'm going to spend the afternoon studying my notes.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
아마도 분사가 동시상황을 나타내는 경우의 예문이다.
현실적으로 이렇게 쓴다는 사용법을 연습 많이 해야 된다.
분사는 그렇게 쉽지는 않다.
 
• He's studying to be a lawyer. 
( 이 문장에서는 studying이 동사로 사용되었다
동사, 동명사, 분사, 분사구문 등의 여러가지 중에서
어떤게 분사인지 찾아내는 능력이 문법실력이다. )
 
한개의 동사만 해도 이렇게나 많은 다양한 표현을 만들수 있다.
문장을 많이 암기해야 영어실력이 늘것 같다...
 
2개의 예문으로 문장구조 접근법의 설명을 해보자.
 
• I'm going to spend the afternoon studying my notes. 
 
• He's studying to be a lawyer.
 
처음 예문에서 기본문장은 < I'm going to spend the afternoon>이다
나는 오후시간을 보낼것이다라고 <의미상 완전한 문장>을 만들기때문이다
그리고 구조적으로도 완전해진다
 
그래서 뒤에 남는 <studying my notes>는 수식어일수 밖에 없다.
기본문장 다음에는 수식어 자리/위치이다.
 
두번째 문장의 기본문장은 <He's studying>이다
(그는 공부하고 있다)
뜻도 완전한 문장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예문에 쓰이는 studying은 분사가 아니라 동사이다.
 
문장구조 접근법에서 항상 문장을 읽을때는 앞에서부터 의미를 채워
읽는 연습을 해야 한다.
앞에서부터 <기본문장>까지 끊어서 완성하고,
그 다음에는 형용사패턴, 부사패턴중에서 어떤걸 사용할지 고민하면
되는 것이다.
문장구조는 독해에서 끊어읽기와도 연관되는 것이다, 결국에는.......
 
 
 
 

 

(2) 영어는 단어의 위치로 주어와 목적어, 서술어를 해석한다.

하지만, 한글은 조사와 어미, 접사등의 토씨언어로 문장의 의미를 결정하는 

구조를 가지는 차이점이 있다.

 

(3) 한글은 명사앞에 수식어가 위치한다.

하지만, 영어는 형용사단어는 명사앞에서 수식하지만, 형용사구나 형용사절등은

명사 뒤에서 후치수시어구로 사용되는 언어적 차이를 가진다.

 

 

(4) 단어나 표현의 사용범위가 다르다

 

(5) 콜로케이션과 표현의 사용범위가 다르다

 

(6) 문장의 5형식, 10형식등의 문장의 구조가 아주 중요하다

 

(7) 영어는 기본적으로 주절이 앞에 나오고, 종속절이 뒤에 나오는 어순법칙이 중요하다.

단어의 나열순서로 주절과 종속절의 순서로 문장이 구성된다는 사실을

알면, 처음 보는 문장을 독해할때도 예측독해라는 접근이 가능해진다.

그런 영어의 언어적인 특성은 하나의 문장/5형식문형안에서도 [단어의 순서]를 

중요하게 인지해야할 필요성을 말한다.

영어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등이 오고난후에 수식어구가 온다는 순서가 중요하다.

그와 반대로 

한글은 수식어, 부사나 부사구 등등의 위치는 별로 고정되어 있지않다는

차이점을 가진다.

한글은 주어와 서술어/동사 사이에 수식어구나 부사덩어리를 대충 나열하면

문장문법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래서 영어공부를 할때 이런 단어의 순서에 대한 중요성을

흔히, 잊어먹고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영어공부에서 주절과 종속절의 순서,

혹은 단어와 단어의 순서는 아주 중요한 학습포인트가 됨을 제대로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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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맨 인터넷 사전에서 예문을 참고해서 가져왔다>
 
• He studied for the bar exam all year, and he still didn't pass.
• Alan hardly studied for the test, but he still passed.
• I can't go to the movie tonight - I have a big test to study for.
• Schultes has spent a lifetime studying hallucinogenic drugs.
• If you study hard, you'll be able to get into a good university.
• NASA has used the space shuttle to study how materials perform in a weightless environment.
• My parents first met when dad was studying in England.
• Language change is one of the subjects of historical linguistics, the subfield of linguistics that studies language in its historical aspects.
• This allowed him to study many waves traveling along more or less the same path.
• I'm going to spend the afternoon studying my notes.
• His parents sent him to Moscow to study physics, chemistry, and mathematics.
• Less than 10% of girls choose to study Science at school.
• She spent several years studying the behaviour of gorillas in Africa.
• A team of scientists has been studying the effects of acid rain over a twenty-year period.
• I won't comment till I've had time to study the proposals.
• The bill says nothing about requiring taggants in gunpowder, only studying them.
• Dad thinks I should study to be a doctor, but I'm not interested in medicine.
• He's studying to be a lawyer.
• She's at business school, studying to be an accountant.
• Nicoll was himself a noted psychologist and studied under Jung in Zurich.
• It's difficult to study when the weather's so 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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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문종합영어 교재의 목차 >

 
 
목차
제1장 동사의 종류
제2장 동사의 시제
제3장 부정사
제4장 동명사
제5장 분사
제6장 조동사
제7장 태
제8장 법
제9장 명사
제10장 명사
제11장 관사
제12장 대명사
제13장 대명사
제14장 형용사
제15장 형용사
제16장 부사
제17장 일치와 화법
제18장 전치사
제19장 접속사
제20장 도치/강조/생략/공통관계/삽입/동격
 
해답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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