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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1에 글쓴 내용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  문법책을 공부하는 이유는 기본문장을 길게 만드는 스킬을 배우는 것이다

 

문법을 이론적으로만 배우면 쓸모가 없다.

실전으로 명사구, 명사절, 형용사구, 부사절등의 형태로 만드는 

스킬을 배우는게 문법책을 공부하는 목적이다.

결국은 문장을 암기하고, 표현덩어리, 구와절을 암기하는게

목적이 되어야 한다.

문장속에서 구체적으로 정밀하게 전명구를 사용하는 방법, 접속사나 관계사, 분사를

사용하는 다양한 스킬을 실제 문장과 표현으로, 단어나 구동사덩어리로

암기하고 사용할수 있어야한다.

그냥 독해지문을 한글로 해석하는 스킬이나 문제풀이기술만

연습하는 한국식 영어학습법을 버리고, 진짜 영어공부에 대한 연구를 해야한다.

 

왜 똑같은 문법을 배우면서,

영어를 제대로 못하는걸까 ?

<출력중심의 접근법>을 실천하지 않아서이다.

자신이 일기나 글로써 표현하기 위한 재료로 책이나 미드, 영어원서, 유튜브방송을

이용한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가장 중요한 셈이다.

 

기본문장 다음에 부사적수식어를 쓸지, 형용사적수식어를 쓸지 

다양한 경우의 문법요소로 세분화해서 정리해야

실제 영어작문을 할때 효과를 발휘할수 있다.

2,3가지 분류로는 의미가 없고, 10가지 이상의 패턴을 정리해야 영어정복에

효과를 가질것이다.

 

 

 

 

********* <가장 중요한 핵심은 디테일한 문법실력이다> **************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라는 말을 우리는 자주 사용한다.

영어를 잘 못하는 이유는

<문법을 이론적으로 강의만 듣고, 수동적으로 듣기만하기때문이다>

<문법사항을 디테일하게, 모든 사용법까지 세밀하게 연습하지 않아서이다>

<대충 이론만 들어서는 그 품사, 구와절, 표현, 구동사, 콜로케이션을 사용하지 못한다>

 

 

 

 

 

 

예를 들면,

<기본문장> 다음에 [부사절로 시간, 장소, 이유, 목적등을 표현하고 싶다]라는

목적이 있다해도,

부사절이라는 문장으로 시간이나 목적을 나타내기위한

구체적인 사용법을 디테일하게 배우지는 않는다.

 

그러니까 우리는 문법만 배워서 영어를 못하는게 아니라,

그 문법책 조차도 제대로 깊이있게

필수사용법조차도 끝까지 배우지 못해서 영어를 못하는 것이다.

수동적으로 독해를 해서는,

작문을 할정도의 실력은 가질수없다.

시간을 전명구로 나타내는 것은 단순히 암기하면 된다.

부사절로 시간을 나타낼려면 사소한 암기사항을 많이 따져야한다.

 

 

마찬가지로,

부정사, 분사, 관계사, 전명구, 

동명사등의 문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문법책에 나오는 

기초수준을 넘어선 다양하고 세밀한 사용법을 구별해서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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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문장 + [전치사 / 전명구 ---]

전명구는 형용사구나 부사구의 역할을 할때 가장 유용한 문법요소이다.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전명구덩어리, 표현덩어리를 많이 정리하고 암기하자.

전명구는 [부사적수식어]로서의 역할을 할때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 원인, 이유, 목적, 시간, 장소, 조건등의 부사의미]

정리해서 암기하면 효과적이다.

 

 

 

 

(2) 기본문장 + [ 부정사구 ----]

부정사구는 형용사구, 부사구의 역할을 할때 수식어로서 사용된다.

주로 [ ~하기 위해서, 때문에, 등의 목적, 이유, 원인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명사구로서는 기본문장안에서 명사의 역할을 할때도 많다.

 

(3) 기본문장 + [분사구 -----]

 

 

(4) 기본문장 + [ 부사절/ 종속접속사절의 연결 ------ ] 

 

 

 

(5) 기본문장안의 주어,서술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대체하는 구와절의 문법요소

명사는 문장속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안에 사용가능하다.

그래서 명사대신에 명사구, 명사절의 역할을 하는 문법요소를 문법책에서

배우는 것이다.

형용사는 문장속에서 주격보어, 목적격보어의 역할을 할수 있다.

그자리에 형용사구의 역할을 하는 문법요소를 대체,교환해서 사용할수 있다.

 

 

 

 

 

 

 

 

 

 

 

 

 

 

 

 

 

 

 

 

 


 

# 독해지문을 작문, 말하기 재료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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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ne Hendricks
(2017년, 미국에서 122번째 부자로 잡지에 소개됨)
 
  
The Wisconsin native grew up on a dairy farm and longed to "go to the city
,wear a suit," she says, but her dream was interrupted when she got pregnant
in high school and gave birth a month before her 18th birthday.
Henricks had to study at home to graduate high school. The young mom met
her future husband Ken, who dropped out of high school to work as a roofer,
when she was 21. Together the couple bought and remodeled rental homes,
ran roofing and trucking businesses, and opened a carpet store before starting
roofing distributor ABC Supply.
(Ken died in 2007.) Today the $7.2 billion (sales) company has over 700 branches.
Hendricks, who still chairs ABC, has become an advocate for technical education
and donates to local schools to start skilled-trade programs for teenagers.
 
  
...
집에 굴러다니는 옛날 영어잡지책에서 인용함......
...
********************************************************************/
 

 
 
독해공부는 동시에 <작문공부, writing>공부가 됩니다.
그래야, 실제 영어공부가 자신의 실력으로 체득하는 공부단계를 가질수있습니다.
<어떤 수준의 교재, 어떤 내용의 교재를 선택하는가>는
그래서,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그 지문속에 나온 단어, 구동사, 표현덩어리, 문법, 문장들을
암기해서 내 말과 글로 쓸 재료로 사용할 것이기때문입니다.
<쉬운 구어체표현이 있는 독해지문을 선택합니다>
<리딩연습을 하고, 표현덩어리를 추출해서 정리하고 암기합니다>
<자신이 암기한 문장, 콜로케이션등을 유튜브강의나 말하기,작문에서 표현합니다>
 
 
 
 
2010년대~2020년대의 요즘 시대는 능동적인 출력중심의 영어실력이
요구됩니다.
아마존에서 영어원서를 구입하고, 유튜브로 TED, 팟캐스트, 영어강의등을
적극적으로 듣고 사용할 능력이 필요하기때문이죠.
이런 능동적인 출력중심의 공부를 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문법공부나 문장공부는 어떻게 해야할까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어쩌면 영어공부는 요즘 시대에 필요없는지도 모릅니다.
토익점수나 따서 대기업, 공사, 공무원시험의 원서에 쓸수만 있으면
솔직히 영어를 못해도 국내에서는 잘 살수있죠.
어차피 부동산이나 주식등의 투자로 부자가 되거나 인생을 살아가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자신의 프로페셔널한 직업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대학원이나 유학이나, 해외취업이나 영어를 필요로 한다면,
이왕이면 제대로 영어를 정복하는 방향으로 준비하는것이 좋은 태도이겠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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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해는 번역이 아닙니다.>
<문장구조를 생각하면서, 해석을 해나가면서, 새로운 표현과 단어, 구동사등을
연습합니다.>
 
독해지문은,
<문장구조>, <표현, 구문, 구동사, 구어체표현>등을
암기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어려운 독해지문만 할게 아니라, 다양한 내용과 수준의 독해지문을
가지고 연습하고 암기하는 암기독본으로 사용할수 있다.
 
<토플이나 아이엘츠, 텝스등의 시험이 중요한 이유는,
어려운 독해지문도 리딩공부를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 올바른 길이 있다는것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우리가 중고등때 배운 영어 독해수업방식이 아닌, 임용시험이나 미국 토플 리딩수업은
뭔가 수준과 방향성이 달라진다.
영어원서를 읽고 접근하는 방식을 제대로 접근하자.
한국식 영어리딩 수업방식을 벗어나는게 중요하다.
 
 
 
 
토플, 아이엘츠, 텝스 뿐만 아니라, 임용고시, 공무원 영어대비를 위해서라도
제대로 깊이있는 영어 독해교재를 공부하고, 
영어원서, 영어소설, TED, CBT, 유튜브, 팟캐스트 등의 다양한 영어지문을
연습해보자.
문법이나 문장구조, 구문독해는 이렇게 많은 양의 영어원서, 독해지문을 공부할때
제대로 그 가치가 입증될수 있는 것이다.
 
 
 
 

The Wisconsin native grew up on a dairy farm and longed to "go to the city
,wear a suit,"
---> She grew up on a dairy farm
---> Tom longed to go to the city and wear a suit
 
 
but her dream was interrupted when she got pregnant
in high school and gave birth a month before her 18th birthday.
(그러나 그녀의 꿈은 끝났다
그녀가 고등학교때 임신했을때, 자신의 18세 생일 한달전에 말이다)
---> Her dream was interrupted when she was 18
---> Her dream was stopped when she was in high school
 
---> He had started seeing Brenda and got her pregnant
 
---> she gave birth to a baby boy
(그녀는 사내아이를 낳았다)
 
 
 
 
Henricks had to study at home to graduate high school.
(그녀는 홈스쿨링을 하면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 The kids will be at school until 3.00 today
 
The young mom met her future husband Ken,
who dropped out of high school to work as a roofer,
when she was 21.
(헨드릭스는 그녀의 남편 켄과 21살때 결혼을 했다)
---> Ken dropped out of high school to work as a roofer
---> She met her husband, Ken when she was 21
 
 
 
 
 
Together the couple bought and remodeled rental homes,
ran roofing and trucking businesses,
and opened a carpet store before starting
roofing distributor ABC Supply.
(그 커플은 함께 지붕수리 재료창고와 트럭 사업을 했다)
---> they opened a carpet store
 
 
(Ken died in 2007.)
Today the $7.2 billion (sales) company has over 700 branches.
---> the company has 700 branches
(그 회사는 700개의 지점을 갖고있다)
 
 
 
Hendricks, who still chairs ABC,
has become an advocate for technical education
and donates to local schools
to start skilled-trade programs for teenagers.
--->
,who still chairs ABC. ( 그는 지금도 그 회사의 회장이다)
 
--->
have become an advocate for~~
 
---> 
donate to ~~  ( ~~에 기부를 하다)
--->
start skilled-trade programs for ~~~
(~~를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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