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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28 upd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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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주의 영어공부법/minimallist English study>
 
모든 영어문장구조를 하나의 문장구조로 단일화해서, 그 문장을 확장,압축하는
방식으로 단어공부, 문법공부, 그리고 궁극적으로 단락독해까지 연결하는 공부법을
고민해본다.
 
문장 = <기본문장> + [형용사패턴] + [부사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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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책을 정리하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문장은 <기본문장> + [형용사패턴]
<기본문장> + [부사패턴] 을 출발점으로 시작한다.
기본문장은 4품사를 이용해서 기본 5형식문형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기본문장은 == 주제, 중심문장, main idea 라고 할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언어사용의 목적이기때문에,
기본문장을 단순함의 기초로 삼고, 수백가지의 문장구조로 발전시킬수 있는
능력, 그것이 영어실력이 아닐까 생각된다.
 
 
 
 
(1) <기본문장/5형식문형> + [형용사패턴, 전명구,부정사,분사, 형용사구/관계사절]
 
I bought a novel written in English yesterday at Kyobo bookcenter.
 
(2) <기본문장> + [부사패턴....전명구,분사, 부사구/종속접속사절---]
 
What I want to know about the future ahead, I am not sure,
but constantly I wish a nice way of living here in this world.
 
이렇게 <기본문장> + [수식어구----] 로 단순한 문장을 만들수 있다.
그 다음부터는 기본문장과 수식어구에 들어갈 문장, 구와절, 표현덩어리등을
하나씩 교환,대체,압축,발전관계로 단어나 구와절을 넣어서 수백가지의 문장을
만들수 있는 것이다.
 
 
<기본문장>은 완전한 문장을 말한다.
앞에서부터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등으로 문장의 뜻을 완성하는 마음으로
읽기연습을 하면된다.
왜 개념과 이론이 중요한가 하면.....
쉬운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으로 만드는 원리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면
나중에 암기가 아닌, 자유로운 문장을 스스로 사용할 능력이 생기기때문이다.
 
<기본문장> 다음에 이어지는 덩어리는 크게 잡으면 3가지이다.
[형용사종류]
[부사종류]
[접속사가 이끄는 새로운 2번째 문장]
 
형용사는 명사를 꾸미고, 수식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부사는 <의미적으로>
앞의 기본문장에 대한 [논리적인 보충정보, 시간, 이유, 장소, 목적, 원인, 결과]
를 제공한다.
 
 
 
 
...
...
한글과 영어의 구조적인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글에서는 <주제문장>과 부수적인 정보/시간, 장소, 이유, 목적 등등의 부사정보가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지않고 문장속에서의 위치도 고정되어 있지 않다.
 
 
 
Ex)
나는 어제 시내 교보문고에서 친구를 만났다.
 
나는 어제 친구를 시내 교보문고에서 만났다.
 
 
 
반대로 영어에서는 <기본문장/5형식문장> 과 [부사어구/수식어구----]의 
위치가 명확하게 분리가능하다.
 
I met the girl 
+ yesterday at kyobo bookcenter.
 
 
I met the girl
+ [논리장치/접속사/문법표지] + [수식어구 ----]
 
 
 
 
 
내가 하고싶은 <중심생각, main idea, 주제문장>을 먼저 말하고,
나머지 기타 보충정보들은 나중에 덧붙여서 말해주면 된다.
영어는 이렇게 <완전한 기본문장>을 먼저 말하고 나머지 [수식어구--]들은
나중에 말하는 방식으로 문장패턴을 단순화해서 정리할수 있다.
그래서 <영어는 위치언어/자리,순서언어>라고 하고, 한글은 <토씨언어>라고
말하는 것이다.
 
 
영어로 말을 하거나 글을 쓸때는,
<자신이 하고싶은 생각,감정을 하나의 기본문장으로 정리해서
준비해둔다...>
+
[나머지 시간, 장소, 이유, 목적 등의 부사적 정보는 천천히 
생각해서 한덩어리씩,
덧붙여 만들어가면 된다]
 
영어 표현덩어리를 암기할때도,
기본문장덩어리, 형용사덩어리, 부사덩어리로 단순화해서
청크단위로 암기해야 실제 영어를 사용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
 
When I got back home she was in the kitchen.
 
 
I told her about the paperback sale.
 
She didn't appear to understand.
 
In the early 1980s, my wife and I went to London 
on a combined business/pleasure trip.
 
 
 
기본문장을 하나 생각해낸다.
그 다음에, 덧붙일 [부사어구---] , 혹은 [형용사어구---] 를
생각해서 말하면 되는 것이다.
단순한 문장에서 조금 더 복잡한 영어문장의 세계로 나아가는 셈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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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29 추가>
 
 
 

#<리딩, 글을 읽는다....라는 작업의 본질은 ?>

 
 
 
 
 
 
 
 
문장은 <기본문장>에 [수식어구]를 덧붙여서 수백가지의 문장으로 
발전한다.
<기본문장>과 수식어구는 논리적 관계를 가진다.
그 논리적관계를 나타내는 장치를 <접속사>라고 한다.
기본문장에 형용사구,형용사절/관계사절을 덧붙이는 경우는 명사를
꾸며줄때이고,
부사구, 부사절이 수식어구로 올때는 기본문장에 보충정보,
즉, 시간이나 장소, 목적, 이유, 원인, 결과등의 부사적 정보를 보충하고 싶어서이다.
 
기본문장과 이어지는 2번째 문장을 결합해서 다양한 복잡한 문장을
생산하는 방식을 능숙하게 연습하는 것이 영어를 잘 하는 방법일 것이다.
 
<리딩이 영어정복의 단하나,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할때는,
영어원서를 읽음으로써 영어를 마스터하는 길이 가장 빠른길이라는 의미이다.
문장과 문장간의 논리적관계를 항상 생각하면, 책을 읽는 연습을 한다면
그때서야 진정한 독해를 하는 습관을 잡는 학습단계라고 할수있다.
 
 
<기본문장> + [수식어구]
<기본문장> + [관계사절 ---> 부정사구/분사구로 압축가능]
 
<기본문장> + [부사절 ---> 부정사구/전명구/분사구 등으로 압축 ---> 전명구나 부사단어로 단축]
 
 
 
 
 
 
 
영어글을 읽다보면
문장들이 보통 3개의 덩어리로 구분되어서 구성된다.
너무 길어지면, 읽기에 부담이 되니, 정보를 잘 전달하기 위해 문장들이 적당한 길이로 구성된다.
 
<전명구/시간,장소,목적의 부정사구> + <기본문장> + [수식어구....부사절이나 부사구 덩어리]
 
 
말이나 글의 핵심은 <기본문장=주제, 중심생각, main idea>일것이고,
나머지 앞과 뒤에 붙는 것들은 수식어들로, 보충적인 정보/부사절,부사구 덩어리 들이다.
독해를 한다는 행위는,
주로 이런 구와절의 덩어리, chunk단위로 글을 읽어가면서
단락의 주제나 연결생각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일것이다.
 
 
 
 
 
 
(...2022년 지방직9급....)
문 13.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One of the areas where efficiency can be optimized is the work force,
through increasing individual productivity ―defined as the amount of work
(products produced, customers served) an employee handles in a given time.
In addition to making sure you have invested in the right equipment, environment,
and training to ensure optimal performance, you can increase productivity
by encouraging staffers to put an end to a modern-day energy drain: multitasking.
Studies show it takes 25 to 40 percent longer to get a job done
when you’re simultaneously trying to work on other projects.
To be more productive, says Andrew Deutscher,
vice president of business development at consulting firm The Energy Project,
“do one thing, uninterrupted, for a sustained period of time.
 
 
 
 
<< 힌트가 되는 주제문장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는걸 눈치채고 
찾아내면 주제문제를 풀수 있다.
독해문제,주제찾는 문제는 구와절의 유사의미의 덩어리를 동의어로 
찾는 문제라고도 할수 있다>>
 
increase productivity == ending a modern-day energy drain:multitasking
 
to be more productive == do one thing at a time
 
 
① How to Create More Options in Life
② How to Enhance Daily Physical Performance
③ Multitasking is the Answer for Better Efficiency
Do One Thing at a Time for Greater Efficiency
 
 
 
 
 
 
단락독해,
하나의 단락은 하나의 주제만을 말해야 한다.
단락은 일관성, 통일성을 가진다.
특히, 시험문제라는 제한이 걸리기때문에,
9급 시험에 나오는 독해문제는 그 하나의 단락안에서
여러가지 문장간의 논리적인 관계가 문제를 풀거나 해석하는 힌트를
꼭 가지게 구성된다.
 
 
 
One of the areas where efficiency can be optimized is the work force,
through increasing individual productivity ―defined as the amount of work
(products produced, customers served) an employee handles in a given time.
// 이 문장의 핵심을 압축해보면
---> efficiency can be optimized through individual productivity
즉, 효율성은 개인마다의 생산성으로 통해서 최적화된다....라는 말이 된다.
<효율성 ---> 목표>
<생산성 ---> 수단> 관계라고 할수 있다.
 
 
 
you can increase productivity
by encouraging staffers to put an end to a modern-day energy drain: multitasking.
// productivity <------ not multitasking
 
두개의 문장에서
이 단락의 핵심을 압축해보면,
< efficiency <--- productivity <--- not multitasking > ... 
이것이 이 단락의 main idea가 된다.
 
이 핵심의 동의어를 찾으면
 Do One Thing at a Time for Greater Efficiency
 
efficiency ---> Greater Efficiency
not multitasking ---> do one thing at a time
 
그래서 4번이 정답이 된다고 하겠다.
독해에서 주제문제를 풀때는
다음 과정을 거친다.
 
(1) 첫번째 문장을 천천히 읽고 해석해본다. 보통 첫문장이 그 단락의 주제이다
(2) 두번째 문장에서 but, however 같은 단어가 있다면,
그 두번째 문장이 주제문이다.
(3) 마지막 문장을 해석해보고 첫문장과 동일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확실하게 첫번째 문장이 주제문임을 알수 있다.
(4) 4개의 지문을 단락의 주제문과 비교해보고 정답을 찾는다.
 
 
 
 
 
 
 
...
...
 
문 12.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위치로 가장 적절한 곳은?
 
[The comparison of the heart to a pump, however, is a genuine analogy.]
 
 
An analogy is a figure of speech in which two things are asserted to be alike
in many respects that are quite fundamental.
Their structure, the relationships of their parts, or the essential purposes
they serve are similar, although the two things are also greatly dissimilar.
Roses and carnations are not analogous.
( ① ) They both have stems and leaves and may both be red in color.
( ② ) But they exhibit these qualities in the same way; they are of the same genus.
( ) These are disparate things, but they share important qualities:
mechanical apparatus, possession of valves, ability to increase
and decrease pressures, and capacity to move fluids.
( ④ ) And the heart and the pump exhibit these qualities in different ways
and in different contexts.
 
 
 
순서문제는 <접속사, 대명사, 명사등이 힌트가 된다>
이 문제에서는 각 번호의 뒤에 나오는 대명사,명사들의 지칭어가 
해당 지문과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생각해보면 정답 찾기가 쉬워진다.
 
(1)번이 안되는 이유는,
그 뒤문장에서 both have stems and leaves 라고 했는데,
heart와 pump가 줄기와 잎을 가지지는 않느다.
그래서 오답임
 
(2) 이 안되는 이유는,
they are of the same genus. 
heart와 pump는 유전적으로 관련이 전혀 없어서 오답
 
(3) 이 정답이다.
왜냐하면, 빈칸 뒤 문장에서,
다른 물건이지만, 역할이나 구조가 비슷한 성질(they share important qualities)
을 가진다는 말에서 힌트가 된다.
심장/heart 와 펌프/pump 는 액체에 압력/pressure을 가해서 
한 방향으로 보내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3)번이 정답이다.
순서문제는 해당 지문이 들어가는 앞/뒤에 오는 대명사, 접속사로
힌트를 잡을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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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30 추가......>
 
 
 
 
 
 
#
절의 종류는 3가지, 명사절, 형용사절/관계사, 부사절이다.
<절을 구로 압축하거나, 단어가 ---> 구 ---> 절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문장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법을 배우는게 영어문법의 연습과정이다>
 
암기해야할 것들은,
<절을 이끄는 접속사와 그 예문들이다>
명사절...
that, whether/if, 의문사절/간접의문문, what, whatever/whoever등의 복합관계사,
 
형용사절/관계사
 
부사절/종속접속사
....when,as,after,before/
if, so~that, while, 등등
 
 
솔직히,
제대로 문법책 한권을 정리하는 것만도,
시간이 꽤나 걸리는 작업이다.
영어는, 그래서, 아직도 나에겐 너무나 재밋는 공부과목이
되는 것이다.
 
 
결국에는,
문법책 한권이라도 암기를 하든가해서, 
머리속에 정리된 구조화된 문장의 덩어리를 체계적으로 가져가는게 일차적인 목표가
되는 것이다.
생각은 <하나의 주제문장>으로 정리되고, 거기에 [수식어구]들을 덧붙여서
문장은 성장하고, 발전하고, 그렇게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서 단락이란걸 만들어 낸다.
Paragraph 독해공부를 시작하고 싶은 욕심이
,지금 많이 나지만,
아직, 준비가 안되었다.
우선 <문법책 한권이라도 정리하고> 본격적으로 영어정복의 여행을
떠날 생각이다.................
 
 
 
 
 
 
 
논리적으로 영어를 공부할려는 의도는,
문장구조 방식으로 딩을 할때, 
나중에 가서는 영어를 영어로 접근하는 감각적인 구사능력을 키울수 있다는
믿음때문이다.
그냥, 
단순히 암기해서 하는 언어능력으로는 자유롭게 말하고 글을 쓰는
실력은 가질수 없기 때문이다.
<영어원서, 영어소설> 또는 자신문이든, 토플,아이엘츠, 
그리고 TED, 유튜브를 영어로 접근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을
스스로 체득할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기본문장>으로 자신의 생각,감정을 전달한다.
거기에 수식어구를 더해서 다양한 생각의 넓이를 더할수 있다.
좀더 논리적으로 말하고 싶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를
구와 절의 형태로 복잡하게 만들면 된다.
<절> <종속절>을 구분하는 이유는,
주절은 기본문장으로 완전한 문장을 구성하고,
다음에 이어지는, 수식어구, 종속절로 다양한 수식의 방법과 설명하는 논리를
만들어보기 위함이다.
일단,
말이 되는지 노력해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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