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작할때부터, 핵심 문장구조를 수십개정도는 암기하고 시작하자

 
 

 
----------------------------->>>
이 글의 포인트는,
(1) 문장구조 접근법을 공부하는 이유와
(2) 방법, 스킬을 어떻게 공부하는가에 있다.
------------------------------->>>
 
 
 
 
 
 
 

 
가장 기본적인 문장구조는 다음과 같다.
 

문장 = <기본문장/5형식문형> + [형용사적수식어] + [부사적수식어]
문장 = [부사구], <기본문장> + [형용사패턴] + [부사패턴]

 
부사종류는 기본문장 다음에 위치하는게 기본이지만, 비교적 위치가 자유로워서
문장의 가장 앞자리에 올때도 많다.
문장구조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에서 출발하여 <구와절의 교체, 나열, 확장과 압축과정>등을
거쳐서 다양한 수십개의 문장구조로 발전한다.
우리가 문법책에서 공부할 핵심은 이런 <수십개의 기본 문장구조>를 많이 연습해서
자신의 몸으로 체득하는것이다.
 
문법이론과 단어암기, 그리고 기본적인 수십개의 문장구조를 체득한후에
리딩학습을 통해서 다양한 독해지문을 연습하는 단계적인 학습과정을 거치면서
영어정복은 자연스럽게 가능해지는 것이다.
 
 
 
 
 
 
 
 
 
*******************
*******************
문장구조를 이용한 학습전략을 잘 만들어보자.
문장은 위에서 말한대로 가장 기본적인 문장구조의 형태를 출발점으로 삼아서
좀더 다양한 수십개의 문장구조의 형태로 발전하여간다.
가장 기본적인 문장구조는 3개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기본문장>과 [형용사적수식어], [부사적수식어]라는 2개의 수식어구종류를 
재료로 사용해서 수십개~수백개의 문장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우리가 공부할 방향성은,
이런 간단한 재료를 사용해서 실제 사용가능한 수십개의 문장구조를 만드는 스킬과
실제 표현덩어리, 구문등을 암기하는 작업이 될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문법책을 통해서 공부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 학습자혼자 기본문장과 수식어구를
구별하는 감각을 키우는게
훈련의 목적이다. :::



<기본문장>을 구동사, 구어체표현,교체등을 이용해서 좀더 복잡한 수준으로 확장, 압축하는 스킬을
연구해보자.
정동사를 유사표현의 이론, 패러프레이징, 동의어교체이론에 따라서
같은 뜻의 다른 표현으로 교체하는 방법을 연구해본다.
5형식문형의 각각의 위치에 오는 품사자리를 구와절로 교환, 확장, 나열, 압축해본다.

정동사를 <일반표현의 구조로 바꿔쓰기, 패러프레이징>으로 바꿔쓰는 형태를

살펴본다.

[형용사적수식어]와 [부사적수식어]를 통해서도 다양한 문법요소,
즉, 관계사, 부사절, 분사구, 전명구등을 이용해서 좀더 길어진 종속절을 만드는 스킬과
재료를 정리하고 암기해가야한다.
전명구, 부정사구, 분사구, 부사절, 관계사절등으로 같은 뜻을 가진 수식어구로
전환하는 연습을 많이 해본다.
독해지문을 공부할때나 미드, 영어강의, TED를 볼때
좋은 구어체표현덩어리를 많이 수집해서 수식어덩어리를
정리해서 작문할 재료를 많이 준비해둔다.
 
 
 
 
 
 

문장 = [부사구/ To V~ / ~ing], <주어+서술어+[형용사]목적어[ ~ed / ~ing / 전명구]+보어>

+ [who/that ------ /관계사절] + [when/because/ 부사절 / 부사구 --------]
 
 
보통 영어문장은 순서가 중요하다.
조금은 길어진 복잡한 문장은, 앞에서 부터 순서대로 <주절 + 종속절>이라는
어순법칙에 무조건 따른다는 원칙에서 해석을 시작하면 된다.
영어학습에서 <왜 순서가 중요한가?>라는 질문이 가장 공부에 도움이
되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문장의 기본어순은 <주어+동사~>이다.
<접속사+주어+동사>,
<관계사+동사>,
<관계사+주어+동사>,
<주어+동사~> 다음에 무엇이 오는가 ? ----->>>   [전명구/ 부정사구/ 분사구/ 관계사절]
혹은 [부사패턴 -------] 등이 올수 있다.
<주어+ ~ing----- + 서술어 ~~ >
<주어+ who/which/that -------- + 서술어 ~~~~ >
[because/when/while/ to부정사 ---] + <주어+서술어~ ----->
 
 
 
 
 
----- dropped out of New York University.
---------- moved to Boston, where Bill Gates was attending Harvard.
---- cofounded Microsoft in 1975
--------- left the software firm 8 years later
In August, -----------
For the first time in its history, -------
-------- as a teenager and put himself through London School of Economics.
 
----------------------- in September
-------, which already includes Pedigree and Whiskas.
-----------, which eventually became Nike, with his former track coach ----------
---- and hauls in roughly  $1 billion a year in dividends.
 
*************************
**************************
 
 
 
 
 
 
 
 
 
 
 
 
 
 
 
 
 
 
 
 
 
 

/********************************************************************************************

 
 
p185
Oppenheimer understood that Groves guarded the entrance to the Manhattan Project, and he therefore turned on all
his charm and brilliance. It was an irresistible performance, yet Groves was most struck by Oppie's "overwelming
ambition," a quality he thought would make him a reliable and perhaps even pliable partner. He was also intrigued by 
Robert's suggestion that the new lab should be located in some isolated rural site rather than in a large city ----- a notion
that fit nicely with Groves' concern for security. But more than anything else, he just liked the man. "He's a genius,"
Groves later told a reporter. "A real genius. While Lawrence is very bright, he's not a genius, just a good hard worker. 
Why, Oppenheimer knows about everything. He can talk to you about anything you bring up. Well, not exactly. I guess
there are a few thing he doesn't know about. He doesn't know anything about sports."
 
Oppenheimer was the first scientist Groves had met on his tour who grasped that building an atomic bomb required
finding practical solutions to a variety of cross-disciplinary problems. Oppenheimer pointed out that the various groups
working on fast-neutron fission at Princeton, Chicago and Berkeley were sometimes just duplicating each other's work.
These scientists needed to collaborate in a central location. This, too, appealed to the engineer in Groves, who found
himself nodding in agreement when Oppenheimer pitched the notion of a central laboratory devoted to this purpose,
where, as he later testified, "we could begin to come to grips with chemical, metallurgical, engineering, and ordance
problems that had so far received no consideration."
 
 
 
 
 
 
 
 
 
****** 문장구조를 추출해보자 **********
<기본문장/ S+V+명사절목적어>, and <2번째 문장의 시작----->
<기본문장> ,yet<기본문장> +[전치사구 --], +[동격어구 ---]
<기본문장> + [동격절 ------], ----[ a notion that동격절 -----]
[부사구],<주어+동사+목적어>
<기본문장> + [관계사절 ----]
 
 
<기본문장> + [형용사패턴 ------ ]
<주어+동사+that 명사절== 주어[~ing ------ ]+동사+목적어>
<주어+동사+to부정사> + [장소부사구/ in +명사 --]
<기본문장> + [who관계사절/형용사패턴 --- ] + [when부사절--- ]
<기본문장> + [that 주격관계사절 ------ ]
 
 
 
 
가장 기본적인 문장구조에서 시작해서 5개, 7개정도의 핵심문장구조의 많은 연습을
시작해본다.
그런 연습을 통해서 영어정복의 방향성은 문장구조학습에 있다는 확신을
조금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문법책의 많은 이론은
이런 문장구조학습의 기반위에서야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수 있는 것이다.
많은 단어, 구동사, 구어체표현을 암기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

 
 
 
 
 
 
 
 
 
 
 
 
 
 
 
 
 
 
 
--------------------------------------------------------------------------------------------------
----------------------    연습, 패턴의 발견    --------------------------------------------
---------------------------------------------------------------------------------------------------
 
 
 
 
Oppenheimer understood [that
Groves guarded the entrance to the Manhattan Project,]
and <he therefore turned on all his charm and brilliance.>
 
 
 
It was an irresistible performance,
yet Groves was most struck by Oppie's "overwelming ambition,"
[a quality he thought would make him a reliable
and perhaps even pliable partner. ]
 
 
 
 
He was also intrigued by 
Robert's suggestion
[that the new lab should be located in some isolated rural site
rather than in a large city ::: 동격명사절
----- [a notion
that fit nicely with Groves' concern for security. ]
 
 
 
 
 
 
[But more than anything else,]
he just liked the man. 
 
 
"He's a genius,"
Groves later told a reporter.
 
 
"A real genius.
[While Lawrence is very bright,]
he's not a genius,
just a good hard worker. 
 
 
 
 
Why,
Oppenheimer knows about everything.
 
 
He can talk to you about anything [you bring up. ::: 형용사절 ]
 
 
Well, not exactly.
I guess
there are a few thing
[he doesn't know about.]
 
 
He doesn't know anything about sports."
 
 
 
 
Oppenheimer was the first scientist
Groves had met on his tour
[who grasped that building an atomic bomb required 
finding practical solutions to a variety of cross-disciplinary problems. ]
 
 
 
 
 
 
Oppenheimer pointed out that
the various groups
[working on fast-neutron fission at Princeton, Chicago and Berkeley]
were sometimes just duplicating each other's work.
//
// <주어+서술어+that명사절> + [that 주어 [ ~ing ------] + 서술어 + 목적어 ----]
//
 
 
 
These scientists needed to collaborate
[in a central location.::: 장소 부사구 ]
 
 
 
This, too, appealed to the engineer in Groves,
[who found himself nodding in agreement]
[when Oppenheimer pitched the notion of a central laboratory devoted to this purpose,]
where, as he later testified,
"we could begin to come to grips with chemical, metallurgical, engineering,
and ordance problems
[that had so far received no consideration."]
 
 
 
 
 
 
 
--------------------------------------------------------------------------------------------------
----------------------------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