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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공부의 대상인 교재는 지문이 쉬우면서도 자신의 실력보다 10%정도

어려운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그래야 도전할 의욕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독해지문은 신문기사의 6하원칙처럼 논리적인 문장체가 좋다.

일단, 우리가 문법책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할 표준적인 글씨체가 있는

적당한 길이의 단락독해지문을 선택하는게 학습자의 중요한 능력이다.

 

<영화 오펜하이머의 원작이라고 알려진 어메리칸 프로메테우스라는

오펜하이머의 전기책을 얼마전에 가격이 싸서 

영어원서로 구입해서 가끔씩 읽어보고 있다>

 

 

 

 

 

 

 

 

 

 

 

***********  이 책의 아직 초반부이기때문에,

1920년대, 30년대, 40년대등 미국이나 유럽에서의 상황을 아직 소개하는

단계의 글이 진행되고 있다.

오펜하이머가 젊을때 주변인물과 정치상황, 1,2차 세계대전전후의 유럽과

미국에서의 현실적인 현상들을 조금은 자세히 알수있는 소개글이라고 생각하고

읽어보고 있다.  **************

p 160

Kitty returned to America the twenty-seven-year-old widow of a CP war

hero. The American Communist Party made sure that his sacrifice would be

remembered. Party chief Earl Browder wrote that Dallet had joined those

who had given "themselves completely to the task of stopping fascism."

One of the Party's few genuine Ivy League communists, Dallet had become

a martyr of the working class. With Kitty's permission, in 1938 the Party

published Letters from Spain, a collection of Joe's letters to his wife.

      Kitty spent a couple of months with the Nelsons in their cramped apartment

in New York City. She saw some of Joe's old friends, all of whom

were Party members. Kitty herself later told government investigators that

she had at some point met as acquaintances such well-known Communist

Party officials as Earl Browder, John Gates, Gus Hall, John Steuben and

John Williamson. But she said she had ceased to be a member of the Party

when she left Youngstown in June 1936 and stopped paying Party dues.

"She seemed to be in a very unsettled state," Margaret Nelson recalled.

"I was under the impression that she was under a great emotional strain."

Othe friends testify that Kitty remained deeply affected by Dallet's death

for a lo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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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해지문을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

어릴때부터 대학졸업후까지,

정말 온갖종류의 독해공부를 해왔다.

리딩튜터, 천일문, 영어순해같은 독해교재부터, 영어소설, 영자신문과 미드드라마 대본,

영어원서, 영어소설, 영어잡지, Time, Economist 등등 여러가지를 해왔지만,

정작 독해공부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제대로 알고 한건 아니라서,

별로 효과적이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뒤늦게 든다.

(1)

독해지문을 해석연습하는 이유는

문법, 단어, 표현공부등을 종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종합해서 영어실력을 키우기위해서 하는 것이다.

(2)

너무 기본실력없이 무작정 도전형식으로 하다보니,

문장구조와 패턴, 구문에 대한 접근법으로 효율성있는 독해공부의 

스킬을 배우지는 못한거 같다.

그러니 당연히 영어실력이 초급수준을 벗어나지도 못하는게

당연한게 아닐까,....

(3)

목표의식이 부재했다.

그래서, 

영어를 잘하면 유학을 가든가, 프로그래머로 해외취업을 한다든가, 아니면

대학원을 간다든가 뭔가 구체적이 목표의식이 없었다.

그래서 실력이 고만고만한 수준밖에 안된다.

(4)

출력중심의 전략으로 

공부한 단어, 구문, 숙어, 표현덩어리, 구조와 패턴의 연습을 한 결과물을

머리속에 넣는 작업이 필요하다.

(5)

독해지문을 초급, 중급, 고급등으로 단계적으로 

세분화해서 내 실력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전략과 스킬을 개발해내야 한다.

(6) 

구어체표현을 중심으로 많은 표현을 습득하는게

초급단계독해공부의 목표가 되어야한다.

그래서, 그런 교재를 선택하는게 학습에서 가장 중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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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대학다닐때도 독해공부를 많이 했는데, 그 당시에 공부한 노력이

별로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

아마도, 문장구조에 대한 논리적인 접근법으로

독해지문을 접근하는 노력이

부족해서인거 같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중고급의 문장은 보통 <5형식문형>의 간단한 문장의 형태를 벗어난, 2~3줄의  복잡하고 길어진

문장패턴의 형태를 가진다.

 

 

문장 = [부사구/ To V~ / ~ing], <주어+서술어+[형용사]목적어[ ~ed / ~ing / 전명구]+보어>

+ [who/that ------ /관계사절] + [when/because/ 부사절 / 부사구 --------]

 

 

 

 

 

 

 

<기억과 각인사이의 관계,

공부와 10회독, 그리고 훈련과 암기사이의 관계는 어디쯤에 있을까?>

왜 영어가 어려운가?

왜 경제학이나 행정법고득점이 어려운가?의

해답은 아주 간단할수 있다.

원리에 대한 이해는 분명한 수백번의, 수천번의 반복훈련을 필요로 한다.

그런 노력이 없으면 절대로 이해는 내 실력이 되지 못한다.

그래서 

영어가, 경제학이나 행정법이 완성이 어려운 것이다.

영어는 기본뼈대에 수식어를 잘 덧붙여서 다양한 문장패턴을 만들어서

생각을 전달하는 문장을 수백개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다.

독해를 하면서 문장과 구문, 표현덩어리를 수없이 훈련해서

암기하고 체득하는 방법이 제일 좋은 영어 정복의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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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의 문장이 만나면 이루어질수 있는 경우의 수를 예상해본다>

 

 

(1)

만약에, 두개의 문장이 만난다면

공평하게 대등한 위치에서 서로 결합할수도 있다(이런경우를 등위접속사로 된 복문이라고 한다)

 

(2)

만약에,

두개의 문장중 약한 문장이 

문장의 위치에서 탈락해서 <구나 명사구, 전명구, 명사단어>등의 역할로

압축되거나 약화될수 있다.

(그럼, 한개문장은 주절로 구성되는거고, 다른 한개의 문장은 종속구, 종속단어로 약화된다

그럼 이런 문장은 준동사를 품은 단문의 형태를 가진게 된다.)

 

 

(3)

세번째 경우의 수로서 가정해보면,

둘중의 하나의 문장이 주절로 되고, 나머지 한개의 문장이 성격을 탈바꿈해서

관계사절의 형태로 변신해서 수식어구의 모습을 가질수도 있게 된다.

(이런경우에는, 그 문장은 형용사절을 품은 복문의 형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4)

네번째 경우는,

둘중의 하나는 주절이 되고, 나머지 하나는 종속절, 종속구가 되어서

부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접속사나 전명구를 종류별로 예문을 정리하고 암기해야한다.

(부사종류는 의미별로 공부한다.

시간, 장소, 이유, 원인, 결과, 목적 등등으로)

(주절과 종속절/부사절로 이루어진 복문을 만든다)

 

***************************************************************************************************/

 

 

 

 

 

 

 

 

 

 

 

 

 

 

<기본문장/5형식문형>을 둘러싼 앞뒤에서 수식어덩어리가 꾸며주는 구조로

보통 문장은

다양한 수십개의 문장패턴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기본문장의 형태를 공부하고, 수식어덩어리를 종류별로 정리해봐야 한다.

(부사구, 부정사구, 분사/ 형용사, 형용사구, 분사구, 전명구/ 관계사절, 명사절, 부사절, 부사구 )

이러한 수식어종류는 크게 구분하면,

2가지 종류로 나눌수있다.

[형용사적수식어][부사적수식어] 덩어리를 말함이다.

영어공부는 많은 단어와 구동사, 표현을 암기하는 과정과 함께 이런 수식어단위를

과학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이라고 단순화시킬수 있는 것이다.

많은 단어를 암기해야 하는 이유는,

이런 문장패턴을 제대로

사용가능한 기본실력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

결국 아주 단순화해보면,

영어문장구조의 원리는 딱 2가지뿐이다.

a. 명사 + [형용사적수식어]

b. <기본문장/5형식문형> + [부사적수식어]

 

 

실제 독해교재와 문법책, 어휘책을 암기하면서

이런 수식어의 원리를 중심으로 문장구조와 패턴문법을 공부한다면

그정도만으로 충분한 영어공부라할수 있을것이다.

 

********************************************************************/

 

 

 

 

 

 

 

문장구조를 공부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수식어덩어리]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다.

문장을 형용사구나 부사구, 형용사절이나 부사절로 만드는 스킬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정리하는 공부를 할 필요가 생긴다.

그것이 문법공부의 핵심이 된다.

 

일단,

문장을 3개의 덩어리로 나누어서 공부해본다.

a. <기본문장/5형식문형/주절>,

b. [형용사적수식어/종속절], 

c. [부사적수식어/종속절],

영어문장은 기본적으로 이런 a,b,c 세개의 덩어리를 조립하고 다양하게

구성해서 만들어지는 문장구조를 가진다.

 

6하원칙을 이런 3개의 덩어리로 나누어서 과학적으로, 논리적으로

문장을 덩어리로 나누어보는 연습을 해보자.

우리가 해야할 일은, 공부할 단계를 나누는 작업이다.

공부할 목표인 <3개의 덩어리>를 찾아내는 작업을 먼저하고,

그 다음에는 그 각각의 덩어리를 확장, 발전, 나열, 압축, 교환, 대체하는 스킬등을 연구하는 것이다.

 

 

 

 

[6하원칙] ------>>>

기본문장(누가 /무엇을 했다)

형용사적수식어(명사를 꾸며주거나 설명하는 역할)

부사적수식어(언제, 어디서, ,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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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장구조판단,변형,패러프레이징 연습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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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tty returned to America the twenty-seven-year-old widow of a CP war

hero.

//

// She returned home as a war hero.

// Who is kitty ?

// kitty later got married to Oppie,

// The girl returned to New York a tough and smart young lady

 

 

The American Communist Party made sure that his sacrifice would be

remembered.

//

// <주어 + make sure that S+V~~~ >

// His sacrifice will be remembered [그의 희생은 잊지않을겁니다]

// ,so don't worry about it

 

 

Party chief Earl Browder wrote that Dallet had joined those

who had given "themselves completely to the task of stopping fascism."

//

// The person wrote that ~~

// They gave themselves completely to the task of stopping communism

// [그들은 공산주의를 막는데 일생을 다 바쳤다]

 

 

One of the Party's few genuine Ivy League communists,

Dallet had become

a martyr of the working class.

//

// She became a martyr of the working class

 

 

 

With Kitty's permission,

in 1938 the Party published Letters from Spain,

a collection of Joe's letters to his wife.

// [전명구 ] + [시간부사구] + <기본문장>, 동격

 

     

Kitty spent a couple of months

with the Nelsons

in their cramped apartment

in New York City.

// <기본문장> + [전명구] + [장소부사구/전명구 ]

//

 

 

 

She saw some of Joe's old friends,

all of whom

were Party members.

 

 

Kitty herself later told government investigators that

she had at some point met as acquaintances

such well-known Communist Party officials

as Earl Browder, John Gates, Gus Hall, John Steuben

and

John Williamson.

 

 

 

But she said

she had ceased to be a member of the Party

when she left Youngstown

in June 1936

and stopped paying Party dues.

//

// He ceased to be a member when John left New York.

//

 

 

"She seemed to be

in a very unsettled state,"

Margaret Nelson recalled.

 

 

 

"I was under the impression that

she was under a great emotional strain."

 

 

Othe friends testify that

Kitty remained deeply affected by Dallet's death

for a lo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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