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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어떤 목적으로 영어공부를 하는가 명확하게 판단하는 것이다.
 
 
 
 
자신이 토익,텝스,토플 시험을 할지,
오픽,토익스피킹을 할지, 아니면 아이엘츠나 영어드라마 보기를 목표로 하는지
,영어원서,소설이나 영자신문을 읽기를 원하는지 방향성이 명확해야
그에 맞는 학습법을 세밀하게 조정해서 
단계적인 과정을 만들어서 공부할수있다.
과학적인 접근법으로 영어정복이 가능한 시대가 지금이다.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가 있고, 영어읽기자료, 원서, 소설등을 마음껏 살수있고,
youtube, TED, 팟캐스트등의 수많은 살이있는 영어자료를 구할수있다.
 
 
 
 
10년전이나 20년전과는 다르게,
요즘은 영어를 확실히 정복할수 있는 방법이 인터넷으로 다 공개가 되어있고
자신의 취향에 맞게 재밋게 공부할 방법도 많다.
그러니 자신의 목표에 맞게 올바른 학습법을 선택하는 지혜를 발휘해야한다.
 
 
 
영어는 다른 전문분야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인생을 크게 성공시킬수도 있고,
그저그런 사람으로 적당히 포기하면서 살지를 선택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니, 대충 살지 말고 이왕이면 열심히 영어공부를 해보자.
 
 
 
텝스,토플,아이엘츠와 토익스피킹,오픽시험등을 열심히 해서
현실적인 준비도 같이 병행해야한다.
시험이나 리딩,라이팅 공부를 할때면 각각의 경우에 특화해서
깊이있게 집중해서 공부량을 양적으로, 질적으로 높여서 열심히 공부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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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락독해 교재는 어떻게 선택하고, 어떻게 공부하는가 ?>

 
 
 
 
 
 
 
문장 = <기본문장> + [형용사패턴] + [부사패턴]
문장 = <주어[형용사패턴] + 서술어 + 목적어[형용사패턴] + 보어> + [부사패턴]
 
 
문장구조/패턴문법의 공부
<완전한 문장>이라는 개념의 중요성과 그 세부적인 분석
 
 
독해를 하기 위한 몇가지 분석도구(패턴문법, 구와절의 어순법칙)를 가지고
실제 독해교재나 영어원서,소설을 읽어나간다
영어공부를 할 대상선택의 문제가 있다.
독해공부의 대상인 <독해지문>의 수준을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학습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독해지문의 수준을 <문법수준>, <어휘수준>, <문장구조의 수준>등으로 세분화해서
논리적으로 교재를 만들어서 제공해야, 영어학습자의 실력을 과학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으로 평가하고 도움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옥스포드 북웜 리딩 시리즈>나 펭귄출판사의 독해교재가 학습자의 단계에 맞춰
교재구성을 세분화해 제공해주기에 우리가 이용하기 좋은 교재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이중의 한권을 선택해서 시험적으로 교재 독해방법스킬을 적용해보고,
<오픽/토익스피킹>자료로 전환시키는 방법등을 연구해볼 생각이다.
독해나 영어문법공부를 해서 정말 영어정복을 성공할수 있는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준비해야한다.
 
 
 
 
독해교재는 2가지로 구분할수 있다
(1) 독해지문의 단어, 숙어, 이디엄의 설명, 어려운 구문의 설명과 
문장관계등을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김일곤, 이재옥의 독해책)
(2) 영어순해처럼, 문장구조공부가 어떻게 독해에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는 교재, 단락독해의 스킬을 설명하는 교재(김영로의 영어순해)
두가지 방식의 독해교재를 모두 균형감있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결국, 목표는 영어 말하기, 쓰기, 읽기와 듣기능력을 균형감있게 다 개발해서
자신의 전체적인 영어사용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독해교재를 <출력,output, 스피킹과 라이팅>방향에서 설계할때 제대로 좋은
학습교재를 만들어낼수있다.
 
 
 
 
<발상의 관점에서 쓰기교재, 독해교재 만들기 시작>
---> 예를 들면, 지금 내가 스피킹으로 즉석에서 문장을 시작해본다고 가정하고
말이나 글로 한문장을 만들어본다.
 
 
The book is on the table
// 이 문장은 주제문장이 된다 혹은 <기본문장>이 된다
 
[다음에 이 문장을 더 발전시킨다면, 더 말을 덧붙여본다면]
The book [on the table] is mine
I bought this book [yesterday] [when I visited the kyobo bookstore]
 
The book [I bought yesterday] is a grammar book
I'm trying to study grammar using this book
// 기본문장에, 시간,조건,이유등의 부사정보를 덧붙일수도 있고, 형용사로 수식도 가능
// 항상 기본문장/5형식문형을 하나의 완전한 문장으로 말을 해본다.
// 그 다음에 [수식어덩어리]를 덧붙여 보충정보를 더하면 된다
 
 
단락은 처음에 <주제문장>으로 시작한다.
기본문장에 수식어를 붙여서 조금더 자세한 문장을 구성해본다.
2번째 문장은 단락의 주제를 조금더 발전시키거나, 예시를 들거나,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글을 전개해나간다.
결국은 한개의 단락의 내용은 한개의 주제로 일관성과 집중력을 가지기때문에
마지막 문장도 첫문장과 마찬가지의 뜻을 다르게 풀어쓸뿐이다.
단락의 글쓰기 방식을 이해한다면,
그 방식 그대로 독해의 방식으로 같게 이해하면 된다.
 
 
 
 
처음에는 문법책의 예문을 <문장구조>관점에서 정리하고, 암기하는
많은 과정을 거쳐야한다.
자신이 이해하는 문장패턴을 많이 암기할수록,
나중에 영어원서나 TED같은 원자료를 볼때 익숙해지는 독해지문을
좀더 쉽게 읽을수있게 된다.
 
추천교재... 문장패턴, 리딩튜터시리즈, 천일문시리즈, 이선욱, 영어순해, 김일곤독해,
영자신문과 영어원서, 영어소설(존그리샴, 마이클코넬리, 리차일드, 스티븐킹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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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라는 언어는 <기본문장>을 첫 순서로 잡고, 그 다음에 중요성의 차이에 따라
문장속의 순서가 잡히는 논리적인 언어이다.
<기본문장>다음에는 보충할 정보가 더해진다.
[수식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형용사덩어리와 부사덩어리표현이 나열된다.
영어를 미국식으로 제대로 배울려면,
이러한 문장구조의 순서와 끊어읽기, 어순법칙에 대한 공부를 해서
기본실력을 탄탄히 만들어야한다.
영자신문이나 영어원서, 영어읽기자료를 통해서 문장속의 논리를 
찾아내는 연습을 많이 해야한다.
 
 
 
 
<핵심문장/주제> + [형용사] + [부사] + <접속사가 이끄는 새로운 절/문장의 등장>
 
[     ....   ], <기본문장> + [시간부사] + [이유부사절접속사because/since]
 
<주어+동사+목적어[수식어...  ]+보어> + [부사패턴] + <접속사가 이끄는 새문장>
 
 
 
기본문장과 수식어의 패턴이 반복되면서 단락과 글이 전개된다.
하나씩 이야기를 이해하면서, 논리적인 문장간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책을 읽어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장속에서 주제를 찾아내는 탐색의 길을 떠나야한다.
좀더 논리적으로 독해지문을 읽고, 그속에서 나타나는 문법요소, 어휘특성, 
그리고 독해구문, 문장패턴등을 자세하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독해는 읽기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리스닝과 라이팅의 영역으로
항상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 있다.
 
 
 
 
 
 
 
한개의 문장을 다루는것이 문법이다
2개의 문장을 논리적으로 어떻게 연결하는가는 구문독해의 영역이다
5개~10개의 문장을 하나의 통일된 주제로 연결된 구조가 단락독해이고,
그 단락들이 여러개 모여서 하나의 글/에세이/소설을 구성해낸다.
<독해문장의 세분화된 수준에 따른 단계적인 독해지문을 교재로
만들어볼 필요가 생긴다>
다양한 단계에 따른 단어, 구동사, 어휘, 표현덩어리, 문장, 문법등에 따라
공부해야 Input과 출력/Output을 동시에 구사할수있는 능력을 
균형감있게 키울수있다.
독해교재는 동시에 스피킹,라이팅 교재/자료로서의 활용성을 가진다.
출력을 항상 염두에 두고 독해나 문장공부를 해야 진짜 어디에 핵심이 있는지
더더욱 강하게 인지하면서 공부방향을 찾을수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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