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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권으로 영어를 초급부터, 중급,고급까지 영어정복을 할수있다는건

솔직히, 불가능하다.

하지만 최대한 공부대상을 집중해서 시작해야 포기하지않고

진짜 영어공부를 <문장구조 접근방식의 학습법>으로 시작할수있다.

 

 

 

 

 

 

 

 

 

(1) 영어순해를 교재로 공부한다. 하지만 참고도서와 단어장등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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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교재를 선택하는 조건 ::....>

한권으로 영어정복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영어교재를 선택해야한다.

(참고할 자료나 문법책, 사전, 구문독해집 등등은 예외로 하고 말이다)

(1) 우선 임귀열교수, 김아영, 하광호가 강조하는 구어체영어가 많이 들어있는 교재

(2) 단어와 구동사, 표현등이 다양하게 많이 들어있는 교재를 선택하자

(3) 문장구조가 기초수준을 넘어선, 다양한 문법장치(준동사구, 전명구, 구어체표현, 관계사,부사절)를 

골고루 사용한 독해지문이 있는 교재를 선택한다.

(4) 지루하지않고 내가 말로나 글로 베껴쓸만한 현재성이 있는 글이 많이 들어있는 교재를 선택한다.

(5) 영어순해가 너무 어려울수 있기때문에, 그와 비슷한 스타일의 좀더 쉬운 독해지문이 있는 교재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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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공부대상인 교재를 최대한 줄여본다>

문법책(신성일, 이것은 영문법, 김일곤,김채환)

+ 구문독해교재(천일문, 심우철교재, 혹은 독해스킬교재 한권선택)

+ 영어순해(구할수 있다면 영어순해 시리즈 3권이 보조교재로 필요하다)

이렇게 3권을 공부대상으로 문장구조중심의 영어공부를 시작해보자.

<영어순해 베이직>과 <영어순해 본책>을 중심교재로 문장구조를 공부해본다.

한권의 책을 반복회독하고 몰입, 각인의 관점을 이해하는것이

영어정복의 비밀이 된다.

 

 

 

 

 

<참고교재>

단어장(보카바이블, 김정기, 능률보카등등)

영영사전(롱맨, 콜린즈코빌드, 맥밀란, 웹스터러너스사전)

영한사전(넥서스영한사전, 에센스사전)

씨쏘러스(웹스터)

구문독해(천일문, 이선욱, 심우철, 김수환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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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에서는 <그로브 장군>이 총책임자로 임명되었다.

오펜하이머는 이 맨하탄 프로젝트의 연구소 책임자로 원자폭탄 개발 프로젝트를

책임지게 되는 것이다.

아직 보지는 않았지만, 놀란 감독의 영화 <오펜하이머>를 보면

둘사이의 관계가 어떤지 잘 알수 있을거 같다.

프로젝트의 시작 시점, 1942년무렵에는, 아직 원자폭탄 개발은 실험적인 프로젝트로 아직

확실한 방법을 누구도 몰랐을거로 추측된다.

 

 

 

 

 

 

 

 

p185

On September 18, 1942, Groves formally took charge of the bomb project ---- officially designated the Manhattan Engineer District,

but most often referred to as the Manhattan Project. That very day, he arranged to buy  1,200 tons

of high-grade uranium ore. The next day, he ordered the acquisition of a site in Oak Ridge, Tenessee,

where the uranium could be processed. Later that month, he began a tour across the country of all the laboratories 

engaged in experimental work on uranium isotope separation. On October 8, 1942, he met Oppenheimer at a Berkeley luncheon

hosted by the president of the university. Soon afterwards, Robert Serber saw Groves walk into

Oppenheimer's office, accompanied by Colonel Nicholas, Groves took off his Army jacket and handed it

to Nicholas, saying, "Take this and find a dry cleaner and get it cleaned." Serber was astounded by this treatment

of a colonel as a mere errand boy: "That was Groves' way."

 

 

 

 

p185

Oppenheimer understood that Groves guarded the entrance to the Manhattan Project, and he therefore turned on all

his charm and brilliance. It was an irresistible performance, yet Groves was most struck by Oppie's "overwelming

ambition," a quality he thought would make him a reliable and perhaps even pliable partner. He was also intrigued by 

Robert's suggestion that the new lab should be located in some isolated rural site rather than in a large city ----- a notion

that fit nicely with Groves' concern for security. But more than anything else, he just liked the man. "He's a genius,"

Groves later told a reporter. "A real genius. While Lawrence is very bright, he's not a genius, just a good hard worker. 

Why, Oppenheimer knows about everything. He can talk to you about anything you bring up. Well, not exactly. I guess

there are a few thing he doesn't know about. He doesn't know anything about sports."

 

Oppenheimer was the first scientist Groves had met on his tour who grasped that building an atomic bomb required

finding practical solutions to a variety of cross-disciplinary problems. Oppenheimer pointed out that the various groups

working on fast-neutron fission at Princeton, Chicago and Berkeley were sometimes just duplicating each other's work.

These scientists needed to collaborate in a central location. This, too, appealed to the engineer in Groves, who found

himself nodding in agreement when Oppenheimer pitched the notion of a central laboratory devoted to this purpose,

where, as he later testified, "we could begin to come to grips with chemical, metallurgical, engineering, and ordance

problems that had so far received no consideration."

 

 

 

 

 

 

 

 

 

 

 

 

<독해지문을 공부하는 창조적인 스킬을 만들어보자>

왜 수많은 독해공부, 영자신문강의, 독해강의등을 해왔어도 

실력이 잘 안되는지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출력중심의 공부접근과 다양한 방식을 스킬을 고민해야 진짜 독해공부의 효과가

나타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몇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본다.

(1) 독해지문을 하면서 기본적인 해석연습을 해본다

(2) 출력중심의 접근으로 내가 배운 문법,구문,표현을 내 일기쓰기로 사용할 생각을 해보자

(3) 독해지문에 나온 표현, 구동사, 숙어, 구어체표현, 문법등을 정리한다

(4) 6하원칙을 질문하면서 독해지문을 능동적으로 내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본다

(5) 토플, 아이엘츠를 위한 입문공부라 생각해본다

(6) 전개방식과 독해유형을 연습한다

(7) 독해모고, 하프모고등을 이용해서 양치기 공부법을 실천한다

 

 

 

 

 

 

 

 

 

 

<영어로 생각하기의 출발점은 어디쯤일까 ?>

궁극적으로 우리의 영어공부의 종착지는 미국대학생2~3학년정도의 영어실력이

될것이다.

완전한 미국사람처럼 영어를 잘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하지만

자유롭게 영어를 말하고 글쓰기를 할 실력정도는 필요하다.

 

<아이스팬, eye span>이라는 말이 있다.

또는 의미단위, 청크단위로 문장을 접근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초급일때는 아이스팬이 한정적이다. 단어단위로 문장을 말하는 실력도 안되기때문이다.

실력이 발전할수록 아이스팬, 청크단위가 길어지는 연습이 필요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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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장구조중심의 공부전략을 도입한다

<영어순해>교재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문장구조학습법을 전략적으로 분석해서 도입해서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시대에 맞게 

해외취업, 영어강의, TED, 유튜브강의, 미드, 영어원서등의 진짜 영어자료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한다는 말이 된다.

(하광호교수, 임귀열, 김영로, 이익훈, 조남욱등의 영어선생들의

조언을 참고하자)

 

 

 

문장구조의 핵심은 아주 간단하고,

우리가 어릴때부터 알고 있던 몇가지 영어원리를 정리해서 접근하자는

전략을 말함이다.

문장은 결국 <필수성분 4가지>와 <수식성분 2가지>로 구성된다는 사실이다.

필수성분은 <5형식문형>이라는 기본적인 문장구조의 출발점을 만든다.

자신이 주장하는 주제는 항상 <완전한 문장>을 형태로 삼아서 표현하는 것이다.

 

수식성분은 이런 <자신의 주제문장, 기본문장, 혹은 5형식문형>의 문장을

주위에서 앞뒤로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가 문법책을 공부하는 이유는,

어떻게 이런 수식성분, 형용사종류와 부사종류를 구와절의 형태로 만들수 있는가?

의 스킬적인 부분을 정리,암기하기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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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중고딩시절에 국어시간에 배운 글쓰기의 6하원칙에서

영어공부를 접근하는 원리 몇가지를

생각해보았다.

 

 

 

 

6하원칙,

예를 들면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했다)> 등으로 말해보면

<누가, 무엇을>에서 <기본문장>을 추출할수 있다.

기본문장을 2개의 가장 핵심적인 문장구조로 표현해보면,

<누가 / ~했다> <무엇은 / 무엇이다> 라는 2개의 문장구조로 단순화할수 있다.

여기에 [형용사적수식어]는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부사적수식어]는 나머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등의 보충정보를 나열할수 있다.

 

 

 

 

 

6하원칙을 기준으로해서

논리적으로 접근방법을 만들기 위해서

컨텍스트를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상황을 가정해보자.

 

철수와 도현이는 25살 동갑친구들이다.

유치원도 같이 다니고 지금까지 가장 절친일셈이다.

도현:  " 야, 너 지난 주말에 뭐했어 ?"

철수:  " 친구 소개로 미팅했는데, 왜 ?" <기본문장=주제문장의 추출>

도현:  "와, 부럽다. 어떤 여자인데, 예쁘냐 ?"

철수:  "엄청 예쁘더라고, 학교도 스카이 다니고,...."[형용사패턴의 발견]

도현:  "언제 만났는데 ?  어디서 ?   뭐하면서 데이트 했냐?"

철수:  " 토요일에 시내에서 만나서, 영화도 보고 밥도 먹었어...."[시간, 장소, 목적/부사패턴의 출현]

 

 

 

이런 예를 보면,

우리가 영어공부를 할때 텝스를 준비하거나 독해교재를 보거나,

아니면 회화공부, 영자신문, 영어소설을 접근할때도 

어떤 영어교재를 공부하더라도

항상 위에서 말한 3가지의 문장패턴을 기본적으로 찾아내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문법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

에 대한 간접적인 답변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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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 :: 패턴을 어떻게 찾는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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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책의 모든 내용이 필요없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가장 핵심적인 문장구조를 확실히 찾는 연습을 하면서,

각각의 문법파트를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알아간다면

좀더 깊이있게 영어사용능력을 키울수있는

방향성이 될수도 있기때문이다.

 

 

 

 

 

On September 18, 1942, 

Groves formally took charge of the bomb project 

---- officially designated the Manhattan Engineer District,

but most often referred to as the Manhattan Project.

 

 

 

That very day, he arranged to buy  1,200 tons of high-grade uranium ore.

 

 

 

 

The next day, he ordered the acquisition of a site in Oak Ridge, Tenessee,

where the uranium could be processed. 

//

//  문장구조의 대표적 형태를 이 문장에서 찾아볼수 있다.

//  문장 = <기본문장> + [형용사적수식어] + [부사적수식어]

//

//   부사어의 위치는 주로 문장의 끝에 오지만, 문장의 앞으로 돌려서 위치할수도 있다.

//   그래서, 이문장의 문장패턴은 다음과 같다.

//  [시간부사구], + <기본문장/5형식문형> + [where 관계사절/형용사절 ---- ]

//    우리가 어떤 영어공부를 하든지간에,

//    이런 3개의 청크, 패턴 덩어리를 찾아내는 훈련을 해야한다는게 

//    어떻게 보면 영어공부의 비법이라고 할수 있다.

//    저절로 영어정복이 되지는 않는다. 남들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는 노력이 필요한것이다.

//

//    

문장을 기본문장과 형용사적수식어, 부사적수식어 등의 <3개의 구성요소>로 접근하는

방식은 기본적인 문장구조부터 차근차근 영어문장을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2,3개의 핵심 문장패턴에서 수십개의 문장패턴으로 발전되거나 압축되는 과정을

스스로 연습해서 몸으로 체득해야 영어정복이 실제 가능해진다.

아무로 좋은 문법이론도 스스로 연습해서 몸으로 체화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때문이다.

 

 

 

 

 

 

Later that month, he began a tour across the country of all the laboratories 

engaged in experimental work on uranium isotope separation. 

 

 

 

 

[On October 8, 1942,]

he met Oppenheimer [at a Berkeley luncheon]  [hosted by the president of the university.]

//

// [부사구] + <기본문장> + [장소/전명구 ---] + [~ed by ------ / 과거분사구 /형용사구 -----]

//

 

 

 

Soon afterwards, Robert Serber saw Groves walk into Oppenheimer's office,

accompanied by Colonel Nicholas,

Groves took off his Army jacket and handed it to Nicholas,

saying, "Take this and find a dry cleaner and get it cleaned."

 

 

 

Serber was astounded by this treatment

of a colonel as a mere errand boy: "That was Groves'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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