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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교재를 한권 만들고 싶다면 목차 설계가 필요하다

 

 

 

 

 

(1)

문법을 정리하는 교재가 필요하다.

그리고

문법을 문장구조에 응용하는 방법을 다루는 교재가 필요하다.

천일문처럼 구문독해에 해당하는 교재를 말함이다.

혼자 영어공부를 해서 말하기와 글쓰기에서 중급수준까지 간다는 것은 아주 어렵다.

현실적으로 학원을 이용하지 않고,

그것도 국내에서

혼자 힘으로,

중급자 실력을 만들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개정된 2024년판 성문종합영어를 교재로 삼아서

스스로 영어실력을 만드는 루틴을 책의 목표유형으로 생각해보고 있다.

 

 

영어를 실전실력위주로 늘리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기에

문법정리한 실력이 구문독해로 전환되는 과정을 고민하게 된다.

이론실력과 실제 구사능력과는 차이가 많기때문이다.

그리고,

통암기, 단순문장을 많이 암기하는 실력수준으로는

겨우 기초영어실력에서 벗어날수 없기에

자유로운 스피킹과 라이팅이 될리는 없기때문이다.

 

 

(2)

기본문장과 수식어덩어리를 다양하게 준비해서 정라할 필요가 있다.

가장 작은 표현덩어리, 전명구, 분사구, 부정사구등의

청크단위가 실제로 우리가 암기할 대상이 된다.단순암기도 문법이론을 만나면

좀더 발전하는 영어실력을 만드는 재료가 될수 있다.

 

 

 

(3)

영어원서나 독해교재를 공부하는게 가장 좋은 학습법이다.

그 이유는 실제 스피킹과 라이팅의 전체 구조를몸으로

체득화하는 과정을 연습할수 있기때문이다.

초급실력을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을

강사가 구체적으로 보여주지 못하기때문이다.

학습자는 단계적인 영어실력의 발전과정을인식한채로 접근해야 자신의

실력을 늘리는 방법을 스스로 찾을수 있는 것이다.

 

 

 

 

 

 

 

 

(4)

기본문장과 수식어구라는 2개, 혹은 3개정도의 청크 덩어리, 표현덩어리가

모여서 하나의 문장을 구성한다.

그 청크 단위로 암기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본재료를 만드는 것이

영어학습과정이다.

문법책을 공부하면서 많은 요리 재료를 준비해두면,

리딩학습을 통해서 길고 복잡한 문장을 습득하는 속도를 높일수 있다.

진짜 영어실력은 영어원서나 미드, 영자신문, 유튜브 영어강의등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그 진짜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공부의 목표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하자.

우리는 그냥 단순한 학교 영어공부를 하거나 토익점수를 높이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순서가 중요하다.

일단, 

기본문장을 말하는 자신감이 중요하다.

그 다음에는 수식어구를 나열하는 감각이 영어실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니까, 암기할 대상을 잘 선택해야한다는 것이다.

단어만 많이 알아서는 영어실력자가 될수 없다.

표현덩어리, 수식어구, 기본문장등의 청크 단위를 많이 연습해야 한다는 것이

영어정복의 비법에 가깝다.

 

 

 

 

 

(5)

문장을 말할때 

그 머리속에 발상이 떠오르는 순서를 명확하게 기억해서

그 순서대로 학습을 접근하는 것이 좋은 생각인거 같다.

기본문장을 말하고,  그 다음에 필요한 것은 ?

보충정보로 사용할 [시간, 장소, 조건, 이유 등의 부사구와 부사절, 전명구등의 정보]

일것이다.

또는, 목적어나 보어로 사용된 명사를 좀더 설명해줄

[형용사구, 전명구, 관계사절]등이 필요할수 있다.

 

 

이렇게 전체적인 표현덩어리의 순서를 자리잡고난후에는 

다양한 청크, 전명구등의 표현덩어리를 정리하고 암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영어는 결국 단어와 구와절등을 암기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작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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