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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법책을 하나 만들어볼까 연습중이다.


똑같은 말을 반복하고, 내용이 잘 정리안되는 것도 답답하지만

여러가지 방향에서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도전할수밖에 없는듯 하다.



기존의 시중에 나온 문법책을 새롭게 정리하는 작업도 

그렇게 쉬운일은 아닌듯 하다.

책을 쓰는 모든 작가들에게 존경심이 생기는 나날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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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문법책을 하나 만들어보자 !









단문, 중문, 복문이라는 문장구조를 큰틀로 하고 세부적인 카테고리를 만들어 본다.


문장의 개념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문법교재의 기준인 문장구조를 바탕으로 해서 기존의 문법책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이

일단은 목표이다.


문장은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구성된다.

그렇게 구성된 문장을 <단문>이라고 이름 짓는다.


전제조건을 생각해보자.

우선 문법이론을 논리적으로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서

준동사, 접속사, 관계사 등이 없다고 생각하고 영어에는 중문, 복문도 없다는 가정을

해본다.


그러면 <단문>을 이루는 문장구조의 단순함속에서 최소 필요한 문법내용을

정리할수 있다.



문장은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구성된다면, 

그 기본문장은 <5형식문형>으로 일단 정리할수 있다.

영어문장을 해석,독해하는 가장 중요한 실력은,

5형식구조를 바탕으로한 해석능력을 키우는데 있는 것이다.



수식어패턴은 형용사패턴과 부사패턴으로 2가지 종류밖에는 없다.

각각의 경우에 문장속에서 위치하는 자리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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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문장은 <기본문장과 수식어패턴>으로 구성됨을 이해한다면

문장구조 중심 문법의 기초실력은 된것이다.


5형식구조를 이루는 필수성분인 <주어, 서술어/동사, 목적어, 보어>의 각각의 역할을

이해하고 관련 5형식구조를 이루는 단어와 특징, 문형의 특성등을 세부적을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기존의 문법책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서 공부하면 되는 것이다.



수식어인 형용사, 부사의 역할이나 위치, 자리수도 기존의 문법책 내용과 차이점이 없다.

5형식구조의 필수성분을 이루는 단어들의 품사공부도 기존의 책에서와 같다.


명사와 관사는 주어를 구성하는 요소이고,

동사는 문장의 정동사를 만들고, 서술어 역할을 한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고, 부사는 그외 기타 품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즉, 4가지 품사가 문장해석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의 전부이다.


동사는 중요한 품사이기에, 동사의 특성을 시제, 수동태, 수, 조동사 등으로 나누어서 자세히

공부하는 것이다.



문장을 해석할수 있으면 그걸로 기본적인 영어공부는 다한것이다.

단문을 이해하고 많이 암기하면 어느정도 기본적인 영어실력은 된것이다.


그 이상의 복잡한 문장은 독해과정을 통해서 연습을 하여서 익히는 것이 올바른 학습과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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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문법공부를 많이하고도, 대학교에서 타임지나 토플 교재로 강의를 많이 들어도

영어실력이 근본적으로 늘지 않는 이유는 아주 단순한 사실에 있다.

영어를 제대로 습득할 생각보다는 단순히 시험점수를 높일려는 목적에서 영어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제로는 쉬운 문장들도 스스로는 구사할수 없는 것이다.

문제만 푸는 것에 익숙한 사람들이 한국에서 영어를 배운 태반의 사람들이다.


요즘은 토익,텝스로 시험제도가 바뀌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하다.

왜냐하면 토익, 텝스나 오픽이나 스피킹 점수가 있어도 실제 영어회화나 작문에는

실력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영어실력이 없으니 취업이 더욱 힘든것이다.

스펙의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된 실력있는 스펙을 갖추어야할 필요성을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는것에 문제의 근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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