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법책의 내용을 재구성한다.

 

 

 

 

 

문법책의 구조를 <단문 --> 중문 --> 복문> 순서로 잡고,

단문의 영역에서 8품사,4품사론과 문장의5형식, 구와절의 논리, 문장의 종류등의 대부분의

품사문법을 설명한다.

 

중문에서는 등위접속사로 단문2개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한다.

 

복문에서는 주절과 종속절의 관계, 종속절과 준동사의 관계를 다룬다.

그리고 종속절을 3종류로 나눈다(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그리고 해당 절을 이끌어내는

접속사를 자세하게 분석하고 암기한다.

 

전체적인 문법책을 하나의 문장인 단문에서, 2개이상의 문장을 연결한 중문,복문의 단계로

구조화하여 논리적으로 문법책을 구성해본다.

 

 

 

 

...

 

 

 

...

 

영어문장은 그 개념이 중요하다.

문장이 완전한가 아닌가의 기준은 5형식문형을 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그 기본문장을 가지고 구사할수 있는 간단하고 단순한 문장을 우리는

<단문>이라고 이름짓는 것이다.

 

 

완전한 문장은 그 스스로 간단한 5형식~29형식의 문장으로 좀더 복잡해질수도 있고,

아니면 2개이상의 문장을 <주절, 종속절>의 관계로 논리적인 복합문장을 만들수도 있다

(중문과 복문의 다양한 구성을 얘기하는 것이다.)

 

 

아니면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단문에 수식어를 더하여 좀더 자세한

표현으로 확장해서 문장의 다양성을 추구할수도 있다.

 

 

...

 

 

 

 

 

...

 

문장은 <기본문장/5형식문형>에 + 수식어패턴(형용사,부사패턴)을 더해서

길게 만들수 있다.

각각의 기본문장과 수식어패턴을 좀더 자세하게 분류해서 공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영어는 어순법칙이 중요하다.

그리고 종속절을 이글어주는 <문법장치, 접속사, 이정표>를 다양하게 분석,이해하는 공부도

중요하다. 그래야 좀더 논리적이면서 다양한 의미를 문장으로 표현할수 있기때문이다.

 

한국어는 토씨언어이지만, 반대로 영어는 <위치언어, 자리언어>이다.

즉, 그 언어마다의 특성, 차이점을 인식해야 영어를 좀더 잘 공부할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는 순서가 중요하다.

각 단어,문장성분의 위치,주소,자리가 정해져 있는 것이다.

 

 

 

< 문장 = 기본문장 >

< 문장 =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

 

< 문장 = 5형식문형 + 종속절>

< 문장 = 기본문장 + 종속절이라는 수식어패턴>

 

 

 

< 문장 = 주어+서술어/동사+목적어+보어   + 수식어패턴>

 

 

 

 

문장의 구조를, 단문의 구조형태로 이처럼 다양하게 표현할수 있다.

이렇게 단문의 구조만으로 생각해도 수백개의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낼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하나의 문장성분을 <단어 -->구, 절>의 형태로 교환해서 확장하면 더많고

다양한 문장구조를 만들어 볼수 있을 것이다.

 

4품사론에 근거해서 5형식문형을 이루는 품사는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이고,

수식어패턴을 이루는 품사도 형용사, 부사등에서 한정된다.

 

 

각각의 단어/문장성분의 품사는 구와절의 방법으로 좀더 길어진 <의미단위, 청크>로

교체해서 문장을 길게 확장할수 있는 원리이다.

 

 

 

 

예를 들면,

 

명사 ---> 명사구, 명사절

 

동사 ---> 구동사, 표현, 콜로케이션, 숙어, 이디엄

 

형용사 ---> 형용사구, 형용사절

 

부사 ---> 부사구, 부사절

 

 

 

이런 구와절의 원리와 5형식문형구조를 연습하기에는 <김기훈의 천일문교재 시리즈>가 최적이다.

참고로는 심우철의 교재와 이선욱의 교재, 다른 저자의 구문독해교재등을 이용해도 된다.

 

 

 

...

 

 

 

...

 

이렇게 문법책의 공부는, 구문독해, 어휘공부와 함께 엮어서 독해공부로 최종적으로는

연장되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는 나누어진 영역별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독해, 원서, 소설

영자신문등으로 독해책으로 한권의 책으로 통합되어 접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 문법, 문장구조, 의미단위 연습의 교재가 필요하다.

 

 

 

 

 

 

 

 

 

 

Ex 01

 

 

 

 

 

 

"I truly love teaching," says the 52-year-old. "But we are not paid for the work that

we do."

That has become the rallying cry of many of America's public-school teachers,

who have staged walkouts and marches on six state capitols this year.

 

From Arizona to Oklahoma, in states blue, red and purple, teachers have risen up

to demand increases in salaries, benefits and funding for public education.

Their outrage has struck a chord, reviving a national debate over the role and vlaue

of teachers and the future of public education.

 

 

 

 

...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