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방법의 이론은 알겠다. 그런데 실천은 ???









영어학습의 전체적인 방향성과 내용은 어느정도 정리되었다.

단지 실천할 자료 만들기와 구체적인 실천 계획등등의 세부적인 부분을 완성하기에는

아직도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우선 

성문종합영어 같은 문법교재를 <기본편>, <완성편>으로 나누는 작업이 필요하다.

학습자에게 너무 많은 문법을 단기간에 전달할려는 욕심으로 

오히려 영어를 포기하게 만드는게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의 문제점이기 때문이다.

기본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기본문법이 있고,

그보다 상급자의 학습을 위한 완성형문법책을 구분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를 제대로 분석해서,

그 대응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제대로 된 좋은 문법책, 영어교재가 나올것이다.


단어책도,

구어체를 학습할수 있게 실제로 많이 사용하고 필요한 표현을 구성해 넣어야 한다.

구동사, 구어체 표현, 표현덩어리, 필수단어 등등을 예문과 함께 잘 정리해야

학습자들의 영어실력에 도움이 되는 단어책을 만들수 있다.







...









...


<문법 기본편>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


문장의 개념 ?

문장의 필수요소와 수식요소의 구분, 뼈대와 수식의 접근방법


문장은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구성, 그래서 기본문장은 5형식구조로 이해하면

된다. 

기본문장/단문을 이해하는 문법이 기본문법이다.


8품사중에서 중요한 4품사론에 대해 알아본다.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에 대한 이해와 관사, 비교, 시제, 수동태, 조동사등이

기본이다.

여기에 준동사 3개의 분석이 필요하다.


구와절의 구성으로 문장을 좀더 길게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본다.


단문,중문,복문이라는 접근법으로 문장구조를 접근하는 정도선에서 기본문법책을 구성하면

된다.


실제 영어기본실력은 기본문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암기하는 과정만이 필요하다.

그 다음에는 문장구조학습에 도움이 되는 표현덩어리, 단어, 구동사를 암기하고,

문장을 암기하는 과정이면 충분하다.


+


영어의 몇가지 원리와 영어와 한글의 차이점 등등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가 기본문법을 구성한다.













-------------------------------------------------------------------------------------





 

 

--------------------------------------------------------------------------------------------------

 

 

 

 

# 단어공부와 표현 공부의 스킬이 필요하다.

 

 

 

 

 

 

 

영어문장은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구성된다.

출발은 단어와 구동사의 암기이고, 구와절의 <표현덩어리>를 확실히 암기하고

사용할 실력이 되어야 구어체라는 영어실력을 빨리 키울수 있다.

 

 

주절과 종속절에 쓰이는 단어 대신에

구와 절을 대체해서 교환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문장을 연습할수 있다.

 

 

 

 

 

 

 

 

--------------------------------------------------------------------------------------------

 

 

 

 

 

 

------------------------------------------------------------------------------

 

360. motivate : 동기를 주다, 자극하다

타동사로 사용한다.

 

 

 

 

A good teacher has be able to motivate her students.

 

motivate sb to do sth

 

----------------------------------------------------------------------------

361. motive : 동기

셀수있는 명사로 사용한다.

 

 

 

 

What do you suppose the killer's motive was ?

 

The motives behind the decision remain obscure.

 

 

---------------------------------------------------------------------------------

362. opportunity : 기회(=chance)

명사로 사용한다.

 

 

 

 

a chance to do something

or an occasion when it  is easy to do something.

 

Several employees took the opportunity to retire early.

 

Jones never missed an opportunity to criticize her.

 

-----------------------------------------------------------------------------------

363. perhaps : 아마도

= maybe, probably

 

 

 

 

 

 

 

 

 

------------------------------------------------------------------

364. present : 현재, 선물, 참석중인,

현재의, 선물주다, 설명하다, 나타내다

 

 

 

 

 

 

 

 

 

---------------------------------------------------------------------

365. presentation : 수여, 증정,

설명(), 제출

 

 

 

 

 

 

 

 

 

---------------------------------------------------------------------

366. be present at : -에 참석하다

367. take part in : -에 참석하다

368. participate in : -에 참석하다

 

 

 

 

 

 

 

 

 

 

--------------------------------------------------------------------------

369. be absent from :-에불참(결석)하다

 

 

 

 

 

 

 

 

 

 

 

-------------------------------------------------------------------------

370. proverb : 속담, 격언(=maxim)

371. maximum : 최대치, 극한

372. minimum : 최소한, 극소

374. regulate : 통제하다,조절하다

375. regulation : 규칙, 규정, 조정

376. regular : 규칙적인, 보통의

377. regularity : 균형, 질서, 조화

378. sink-sank-sunk : 가라앉다, 개수대

379. society : 사회

380. social : 사회의, 사회적인

381. sociable : 사교적인

382. survey : 개관(하다), 조사(하다)

383. accomplish : 성취(완성)하다

384. achieve : 성취(완성)하다

385. carry out : 성취하다

386. address : 주소, 연설(제기)하다

387. block : 큰덩이, )막다

388. classic : 걸작의,일류의, 전통적인

389. content : 만족하는, 내용, 목차

390. be content(ed) with : 만족하다

= be satisfied with

391. courage : 용기(=bravery)

392. courageous : 용기있는

= brave, bold

393. bald : 대머리의

394. eager : 열망하는

395. be eager to+RV : -을 열망하다

396. be eager for+명사 : -을 열망하다

397. elegant : 우아한(=graceful)

398. expect : 기대하다, 예상하다

399. expectation : 기대

400. fear : 두려움,공포, 무서워하다

401. glow : (나다)

402. grade : 등급, 성적, 학년

403. improve : 향상시키다, 개선하다

404. improvement : 향상, 개선

405. junior : 하급의, 어린, 대학3

406. senior : 상급의, 성인의, 대학4

407. freshman : 신입생, 대학1

408. sophomore : 대학2

409. manufacture : 제조(하다)

410. motion : 동작,활동,손짓으로알리다

411. oxygen : 산소

412. hydrogen : 수소

413. carbon : 탄소

414. carbon acid : 탄산

415. carbohydrate : 탄수화물

416. hydrant : 소화전

417. passive : 수동적인

418. rather : 오히려, 차라리

419. would rather+RV : -하는게낫다

= had better+RV

= may as well+RV

420. may well+RV : -하는것도 당연하다

= take it for granted that+S+V

421. remind A of B :A에게B를상기시키다

422. solid : 고체()

423. sore[쏘어] : 쑤시는, 아픈

424. soar[쏘어] : 치솟다

425. sour[싸우어] : 시큼한

426. suggest : 제안(암시)하다

427. suggestion : 제안

428. propose : 제안하다, 청혼하다

429. proposal : 제안

430. dispose : 배열(처리)하다

431. disposal : 처리, 처분

432. disposition : 성격, 성질, 배열

433. task : 업무, 임무

434. tight : 단단한, 딱맞은, 꽉끼는

435. loose : 헐거운, 느슨한

436. lose-lost-lost :잃어버리다,경기)지다

437. win-won-won : 이기다,)받다

438. welfare : 복지, 행복(=wellbeing)

439. farewell : 작별, 고별

440. farewell party : 송별회

441. bid farewell to : -에게작별을고하다

= take one's farewell of

442. widespread : 널리 퍼진

443. spread-spread-spread :

퍼지다, 퍼뜨리다

444. let bygones be bygones

: 지난일은 지난일일뿐이다

445. according to+명사 : -에 따르면

446. agree with+명사 : -에 동의하다

447. apply to : -에 적용되다

448. apply for : -에 신청(지원)하다

449. all of a sudden :갑자기(=suddenly)

450. as a result : -의 결과로

451. as well : 또한

452. B as well as A : A뿐만아니라 B

= Not only A but (also) B

= Not to mention, Not to speak of

= let alone

453. at least : 적어도, 최소한

454. at most : 많아야, 기껏해야

455. at best : 아무리 좋아야

456. at once : 즉시(=immediately)

457. be accustomed to+명사(-ing)

= be used to+명사(-ing) :-에 익숙하다

458. be composed of : -로구성되다

= be made up of

= consist of

459. consist in : -에 달려있다

= lie in, depend on, rely on

460. be in charge of : -을 책임지다

= be responsible for

= answer for

461. be short of : -가 부족하다

462. run out of :-이바닥나다, 다떨어지다

463. be out of order : 고장나다

= break down

464. adopt : 채택하다, 입양하다

465. adapt : 적용(응용, 각색)하다

466. adoption : 채택, 입양

467. adaptation : 적용, 적응, 개작, 개조

468. behind : 뒤에

469. in front of : -앞에

470. next to : -옆에

471. opposit : -맞은편에

472. across from : -건너편에

473. bind-bound-bound : 묶다

474. bound-bounded-bounded

: 튀어오르다, 바운드하다

475. be bound up with : -와 관계있다

476. bound for +장소 : -행인, -로가는

477. burn : 타다, 태우다, 화상

478. celebrate : 축하다

479. celebration : 축하, 경축

480. create : 창조하다, 만들다

481. creative : 창의적인

482. creation : 창조

483. creature[크리이처] : 생명체,창조물

484. creativity : 창의성

485. crisis[크라이씨스] : 위기

486. decade[데케이드] : 10

487. digest : 소화시키다, 이해하다

488. digestive : 소화를 촉진하는

489. digestion : 소화, 이해

490. indigestion : 소화불량

491. emergency : 비상사태

492. essential : 필수적인

= necessary, crucial

493. decisive : 결정적인, 단호한

494. decision : 결정, 결심

495. resolve : 결심(용해)하다,해결하다

496. resolute[레절루트]:단호한,결심굳은

497. resolution : 결의, 결심, 해상도

498. fellow : 동료= companion

499. follow : 따르다, 순종하다

500. flat : 평평한, 단순한

501. flat tire : 바람 빠진 타이어

502. grace : 우아함

503. gracious : 정중한, 상냥한, 공손한

504. graceful : 우아한

505. decent : 점잖은,의젓한,예의바른

506. head : 우두머리, 머리

507. head for : -로 가다

508. independent : 독립적인

509. independence : 독립

510. issue : 논쟁거리,발행(출판)하다

511. last : 마지막의, 지속되다

512. lead-led-led : 이끌다, 인도하다

513. leading : 뛰어난, 지도적인

514. mature : 익은, 성숙한, 성숙하다

515. immature : 미숙한

516. premature : 조숙한, 시기상조의

517. noble : 귀족의, 고귀한, 귀족

518. occupation : 직업

= profession, job, vocation

519. occupy[아큐파이] :점령하다,차지하다

520. occupant : 거주자, 점유자

521. resident : 거주자, 전문의수련자

522. reside in : -에 거주하다

523. occupy oneself with : -에전념하다

= be preoccupied with

524. participate in : -에 참여하다

= take part in, attend, join



 

 

---------------------------------------------------------------------------------------------

 

 

 

 

 

 

 

 

 

------------------------------------------------------------------------------------------------

 

 

 

 

***  공부만 할것인가, 현실의 세계에 정착할것인가 ?!!

 

 

 

 

 

 

 

 

 





------------------------------------------------------------------------------------------------------



 

# 영어공부만 하면서 세월을 낚는 강태공이 되고싶다 !

 

 

 

 



시험이든 아니든, 영어자체의 매력이 대단하다.

실제로 먹고사는 문제만 아니라면 평생토록 도서관이나 대학교에서

영어공부나 컴퓨터 전공을 해서 연구자가 되고싶다.

자신이 하고싶을 일을 빨리 찾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생활에 바쁘고, 현실세계에서의 경쟁에 치이다 보면 어느새 시간을 훌쩍 낭비되고

자신의 위치는 찾기 힘든것이다.

 

 

 

영어공부가 재밋는 이유는,

영어책 자체를 통해서 많은 정보와 다양한 세상을 만날수 있다는 모험심과 호기심의

충족일 것이다.

 

 

문법도 좋고, 단어암기도 좋다

우선 도전하여서 기본실력을 갖추고 무작정 많은 영어원서의 세상을 여행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된다고 생각한다.

 

 

 

 

...

 

 

 

 

 

 

 

 

...

 

 

 

 

------------------------------------------------------------------------------------------

 

 

# 문장구조를 보는 눈을 가진다.








문장 =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


문장 = 뼈대와 수식


문장 = 기본문장(5형식구조로 설명) + 수식어패턴






기본문장은 5형식구조로 다양하게 구성될수 있다.

수식어는 형용사패턴과 부사패턴으로 구성된다.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문장구조와 품사문법을 제대로 구분해서 접근하지 못한

잘못이다.


예전부터 영어를 단순한 암기와 단순무식한 해석의 방법으로 정복할수 있다는

미신을 믿은 강사와 학생들의 공부방법에서 문제의 시작을 볼수 있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영어해석법>은 전혀 영어학습을 할 능력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선생이 해석한 한글을 그냥 단순히 몇개의 영어단어의 뜻을 암기한 힘을 빌어서

암기할 뿐이다. 

영어공부가 아니라 단어암기에 의지한 한글 해석을 암기해서 자신이 해석을 

했다는 착각을 할뿐이다. 

그렇게 된 이유는 아주 간단한 잘못에서 출발한다.

영어공부의 초기에 단어암기, 단순한 품사문법을 암기만하고,

문장구조에 대한 연습을 하지 않은 이유때문일 것이다.









영어는 구조적으로 접근해야한다.

그리고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영어를 근본적으로 잘할수 있는

방법을 찾을수 있다는 사실이다.

<어순법칙>을 기본으로 해서 <주절과 종속절>의 순서를 잡고 인지하는 것이

올바른 영어접근방법이라고 하겠다.


기본문장으로 <문장의 중심생각을 전달한다>

그래서 보통은 그런 문장을 <주절>로 말하는 것이다.

우선 문장의 중심 아이디어를 말하고 나면,


그 다음에야 <기타 추가적인 수식어>를 첨가할수 있다. 

명사를 좀더 꾸미는 형용사패턴이나 문장전체의 정보를 더 주는 부사패턴을 

덧붙여서 문장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런것을 종속절이라고 하는 것이다.




...






...

여러가지 방향에서 스스로 많은 실험을 해야 제대로 영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 있다.

단순한 암기와 이해가 아니라 좀더 능동적인 연습을 통해서

자신의 말과 글로 문장을 전달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게 결국에는 영어공부의 목표가

되는 것이다.




올바른 학습법인지 아닌지는

영어공부에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 자신의 실력이 얼마나 늘고있는지 체크해보면

쉽게 판단할수 있다.

구조적으로 접근할때 스스로 해석할수 있는 실력을 얻을수 있다.





기본문장을 공부하면서

스스로 길어지는 다양한 단문을 해석하고 작문하는 능력을 키운다.

단문이 접속사의 힘이나 준동사의 힘을 빌려서 중문과 복문으로 길어진 문장을

구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다양한 문장으로 연습해서 스스로 몸으로 체득해야 진짜 영어실력을 가질수 있다.







...















...





------------------------------------------------------------------------------------------




# 시험공부의 진정성이란..........







어느정도의 집중력이 없으면 시험합격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기 스스로 질문을 해봐야 한다.



1년이라는 시간을 온전히 공부에만 올인하는 것은 

일정한 나이가 지나가면 너무 힘든일이 된다.

집중력이 안되고 체력이 부족해진다.

그리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여러가지 공부에 대한 방해요소들이 항상 생긴다.



조금 더 시간을 아끼고 

시험에 올인할 생각을 한다.

회독에 대한 공부방식을 제대로 실천해야 

시험합격이 가능한지 스스로의 경우에 확인할수 있는 것이다.













...






...





-------------------------------------------------------------------------------
















 

 

 

 

 


=========================================================





***  영어공부에도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시험도 적당한 공부를 하면

단기에 합격하기엔 너무 힘든다.

영어공부도 대충 문제만 풀 생각으로는 전혀 실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의 공부는 다 그렇다.

제대로 올인하는 사람들만 결과물을 가볍게 얻고 지나갈 뿐이다.

그래서 인생은 쉽지 않은 것이다.




다시 생각해본다.

똑같은 고민을 반복하는 이유는,

참 생각밖으로 공부의 방향을 찾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






...


영어는 문장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출발이다.

어순법칙과 끊어읽기, 의미단위의 접근법이 가장 빠른 영어습득의 방법이다.


문장은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기본문장을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시키는 <5형식 구조>방식을 연구한다.

수식어패턴은 형용사패턴과 부사패턴으로 구성된다.


형용사패턴은 명사가 나오는 곳은 그 앞뒤에 항상 나올수 있다.

그래서 문장을 다양하게 만드는 방법은 형용사, 전치사구, 관계사등의 다양한

표현덩어리를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부사패턴은 기본문장에서 필요한 소소한 정보의 묶음이다.

시간, 장소, 이유, 원인, 결과 등을 단어나 구와 절로 부사화해서 문장의 끝에 더하여

문장을 길고 복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문장을 기본문장, 수식어 순서로 배치하는 다양한 표현덩어리를 많이 연습하자.

그것이 영어를 잘하는 방법의 대부분이다.

단어와 문법공부는 얼마나 다양하게 문장패턴을 구성하는가의 스킬을 익히는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주절과 종속절의 구조로 구성되는 것이 문장의 구조이다.



The book is mine.

The book on the table is mine.


The book which I bought yesterday is mine.

The girl buy a book when she visit the kyobo bookcenter.












...








...






====================================================

















===========================================================





***  문장구조와 문법공부, 그리고 단어암기...











문장구조를 단문, 중문, 복문이라는 문장의 종류로 논리적으로 접근한다.

문장의 개념과 단어-->구-->절이라는 교환의 체계로 전체적인 문법의 틀을 정해본다.

단문의 기본문장과 수식어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서 <뼈대와 수식>이라는 전체적인

연결고리를 고민해 본다.


좋은 예문이나 표현의 덩어리를 많이 조사하고 암기하는 과정에서

영어실력은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문법학습의 문제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 문제점을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해야

영어를 체득해서 말과 글로 표현할수 있는 영어실력을 키울수 있다.

단순암기로는 근본적으로 영어가 늘지는 않는다.


유명한 영어강사들이 제시하는 것처럼 <단어는 기본적으로 15,000개 정도는 완벽히

암기하는 것이 영어실력의 기본이다.>

문법도 실제 문장이나 구와절의 표현덩어리를 소화할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단문을 기본으로 문법을 정리해본다.

문장의 개념을 확정하는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문장 =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으로 구성된다.


기본문장이 길어지는 단순한 원리에서, 수식어패턴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방식으로

이미 많은 문장을 영어로 구사할수 있다.

그러니 너무 형식적인 공부를 하지말고,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영어실력을 체화할수 있는

깊이있는 공부가 필요하다.





문장 =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


기본문장 = 5형식구조를 가진 <주절>의 성격을 가진다.


수식어패턴 = 형용사패턴과 부사패턴의 2가지가 있다 <종속절>


주절과 종속절의 구성으로 문장의 단문, 중문, 복문으로 다양하고 길어지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







...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을 하는 것도 문장구조 분석의 핵심영역이라 할수 있다.

단어보다는 구와절, 표현덩어리를 많이 공부하는 것이 영어공부의 핵심영역이라고 하겠다.



단어는 약 <1만5천개>정도는 암기해야 필요한 어휘수를 갖춘다고 하겠다.

그정도는 되어야 다양한 표현덩어리를 좀더 쉽게 암기할 기본실력이 된다고 하겠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