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강 ] 문법교재로 공부하는 방법... 파트 원...
---------------------------------------------------------------------------
#
문법교재나 독해교재를 이용해서 영어의 문장구조학습을 시작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다.
<한글 해석본을 문장단위로 읽어보고,
영어로 생각을 해본후에 작문을 한다. 그리고나서, 영어원문과 대조해서 교정하는 방식>을
하나의 영어학습법으로 만들어보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한글에서 영어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두 언어의 비교언어학적인
학습법은 아마도 초급자를 벗어나기 힘든 한국인의 학습방법을
찾기 위한 좋은 접근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학생이다"라는 한글을
영어로 작문하는 표현은 여러가지가 될수 있다.
a. He is a student.
b. He goes to high school.
영어원본을 해석한 한글과 비교, 대조하는 과정에서
문법, 구문실력, 문장구조,
영어감각등 여러가지를 테스트해볼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어떤 방향에서 영어를 공부할지 대략적인 계획도 가능할 것이다.
학생이 아닌 성인이라면
회사생활에 바쁘고, 투잡을 뛰기도 하는등 먹고살기 힘든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순수하게 영어공부만 할 시간이 부족하다.
그 이유때문에,
이왕이면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리딩학습스킬로 공부를 하는 것이다.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고, 동시에 영어공부도 할수 있어서 좋은 방법인 것이다.
...
...
---------------------------------------------------------------------------------------------------------
#
영어문장에서는
결론을 먼저 말하고(주절)
---> 보충 정보(시간, 장소, 이유, 목적, 종속절)를 한덩어리씩
추가하는 방식으로 문장을 길어지게 만드는 스킬을 고민해보는 것이 두번째 공부법이다.
주절다음에 덧붙이는 구와절 덩어리가 전명구, 부정사구, 혹은 부사절, 형용사절등으로
구체적으로 연구할 파트가 되는 것이다.
문법공부는
이런 실제 상황, 맥락에서 필요한 문장구조, 문법, 표현등을 공부하는 방편으로 생각해야
그 효율성을 찾을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두꺼운 문법이론을 암기한다고 저절로 영어가 되지는 않는다.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영어는 청크 단위로 떨어져 있는 덩어리를 조합해서
만드는 과정에 해당한다.
2개나 3개정도의 덩어리 표현을 조립해서 하나의 완성된 문장을 만들어낸다는
그 과정을 연습하기 위해서 성문종합영어같은 두꺼운 문법책을 공부하는 것이다.
문장 = <주절/기본문장/5형식문형> + [종속절/ 수식어구]
...
...
---------------------------------------------------------------------------------------------------
#
문장은 두개나 3개의 청크를 조립해서 구성된다고 했다.
그 청크의 순서를 어떻게 잡는가가 문법공부의 핵심이다.
어순법칙과 순서, 나열하는 표현덩어리를 만드는 스킬등을 연구하는 것이
문법공부라 할수 있다.
공무원영어시험이나 토익, 텝스등의 문제풀이 기술로만 생각하면 영어는 늘지않는다.
영어원서를 리딩학습할때의 접근법, 마음가짐, 고민등을
이용해서 영어를 접근하는 스킬을 개발하는 것이 공부의 목적이다.
#
문장구조 = <기본문장> + [수식어구/ 종속절]
문장의 확장과 압축은 어떻게 가능한가 ?
나열과 병열의 스킬과 압축과 확장의 스킬을 문법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고민해본다.
기본문장의 성질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영어공부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할수 있다.
성문종합영어를 공부할때, 각 문법파트별로 필요한 이유와 만드는 스킬을 공부하는
구체적인 공부법이 필요하다.
아직은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차분하게 문장을 정리하고 암기하고
출력연습과 낭독훈련, 리딩학습을 통해서 충분히 국내에서 영어전문가가 될수 있다.
어순법칙, 주절과 종속절의 관계공부,
표현과 청크의 다양한 구성방법,
표현과 패러프레이징, 청크와의 관계연구하기,
5형식과 수식어구절,
(2024. 08. 25)
#
성문종합영어 같은 문법책은 기본문장을 만드는 스킬에 대한 공부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종속절, 수식어구를 만드는 스킬을 파트별로
연습하고 이론을 공부하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권의 문법책이 별로 영어학습에 도움이 안된다는
수능강사의 말은 전적으로 틀린 셈이다.
우리는 한권의 문법책으로 다양한 영어학적인 학습법을 실험할수 있다.
최근의 코퍼스를 이용한 학습법등의 연구결과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문법에 대한 기본실력과 문장구조, 패턴문법, 그리고 수많은 표현덩어리를
암기하는 기본실력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다.
제 1 장 동사의 종류
이 파트에서는 기본적으로 5형식문형을 이용해서 <기본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각 형식별로 대표동사를 영영사전등을 이용해서 자세하게 예문을 정리할 필요가 생긴다.
이렇게 성문종합영어책의 차례를 따라서 공부를 하다보면,
문법책은 (1) 기본문장을 다양하게 만드는 스킬을 연구하는 책이다라는 사실과 함께
(2) 종속절, 혹은 수식어구 덩어리를 만드는 스킬을 정리한 책이다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가장 중요한 문장구조 공부의 핵심은
주절은 가장 중요한 기본문장이고, 종속절은 생략이 가능한 수식어구들이란 사실이다.
<주절은 주제문을 만들고 가장 중심된 생각을 제시한다는 사실과,
종속절은 전명구, 부정사구와 같은 단순한 형태에서 부사절과 관계사절같은 길어진 절의
형태를 가진다는 사실이다>
<주절은 기본문장이고 메인 아이디어이다>
<종속절은 생략할수 있고, 수식어구의 덩어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
그래서, 주절은 자신의 생각을 단순하게 말하는 것이다.
일단 자신의 생각을 주관을 갖고 단순명료하게 서술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영어든 한글이든
모든 언어학습은 <주절>을 어떻게 확실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하는가에
그 언어공부의 목표가 있다는 생각이다.
나의 생각과 감정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언어의 사용목적인 것이다.
그런의미에서는 문장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런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마도 문법공부의 시작목적일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너를 좋아한다>라는 한글을 영어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
a. I like you
b. I love you
c. I really care for you
등등 한개의 문장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로 해석될수도 있는 것이다.
그 사용환경,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서 다양한 말을 할수 있을것이다.
맥락, Context는 처음 시작부터 간단한 문장에서 연습을 통해서
다양한 측면에서 공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주절>은 <누가 / ~했다>, <누구는 / 어떠하다>,
<무엇은 / 무엇이다>라는 단문으로 표시된다.
추가할 보충정보를 흔히 부사구, 수식어구, 부사절이라고 말하기 때문에
시간이나 장소, 이유와 목적같은 추가정보를 전명구, 부정사구, 부사절등으로
[종속절]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영어를 잘하려면 매우 세분화된 표현을 구사할 준비가 필요하다.
똑같은 말을 하더라도 표현은 수십가지로 다양하게 말할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주절> ----> 자신의 생각을 단순하게 주장하는 것이다.
[종속절] -------> 주절에 보충할 정보, 즉 시간, 장소, 이유, 목적등을 제공한다.\
전명구, 부정사구, 부사절등으로 다양한 형태를 만드는 스킬을 연습한다.
[~할때,~어느 장소에서, ~때문에, ~하기위해서] 등등의 부사적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관찰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우리가 영어소설이나 영자신문, TED, 유튜브강의, 미드등을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
다양한 전개방식과 논리적인 문장구성법과 수백가지 표현을 연습하는 도구가 되기때문이다.
그런 다양한 표현방식을 보고 연구하고 따라 말하기를 하면서
스스로 사용가능한 문장의 수를 늘리는 것이 궁극적으로 영어학습의 전부라
말할수 있다.
그래서
영어원서, 영어소설등의 리딩학습을 추천하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나 장르의 영어원서 한권을 골라서 재밌게 보고
공부에도 도움이 되면 더더욱 좋은 것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