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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부를 하는 초기과정은 길고 험난하고 노력이 많아야 한다>

영어공부를 문법책, 보카책의 정리,이해,암기로 시작한다.

그 실천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걸리는 작업일것이다. 

공부를 하기 위한 추진력이 필요할때가 많다. 그럴때면, 내가 영어를 이렇게 공부하면

정복을 할수있겠다는 확신이 있다면 많은 심적인 안정감이 든다.

 

유튜브나 TED, 넷플릭스의 미드나, 영어소설등 무엇이건 영어공부에 재미를 가질수

있는 방법을 잘 찾아야 한다.

우선 공부는 재미가 있어야 계속하게 되고, 그 시간이 많이 걸려야 노력한만큼의

효과를 얻게 될것이기 때문이다.

 

 

 

문장을 <기본문장>과 수식어패턴으로 구분하는 끊어읽기의 공부법을 

시작점으로 가진다했다.

그 다음에는 기본문장을 5형식문형으로 확장하고, 수식어패턴이나 

준동사, 접속사등으로 문장을 길게 만드는 스킬을 공부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문법은 역시나 단어, 숙어, 콜로케이션등의 암기공부가 병행되어야 

좋은 결과물을 가질수 있다.

결국 궁극적인 목표는 말과 글로 영어를 Output<출력>할수 있는 스킬을 습득하는

것이 될것이다. 

영어독해를 통해서 그 기본실력을 만들고, 문장을 이해하는 속도를 높이는 것이

나중에 영어소설, 영자신문등을 연습할때 도움이 된다.

 

 

 

 

 

분명,

아직도 여전히 한국사회에서는 영어를 잘하면 좋은 장점들이 너무 많다.

단순히 약간의 영어를 잘하는 것이 좋을때도 있지만,

깊이있게 영어를 진짜로 잘하면,

여러가지 직업이나 돈, 스킬, 삶의 목표물까지도 

생각밖의 좋은 효과가 올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공부의 과정속에서 어려움을 잘 참아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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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은 제대로 배워야 공부에 도움이 된다.

성문종합같은 한국식문법책을 한권 정리, 암기하는 것은 추천한다.

하지만,

한국식문법 문제풀이식의 접근법과 토플방식의 문법문제사이의 차이점을

이해하는게 영어공부의 하나의 비밀이라고 할수있다.

 

<문장구조>라는 말을 고딩때 영어선생이나 학원강사, 수능강사들이 그렇게나

강조하는 소리를 많이 듣기는 했지만, 

그 의미를 제대로 말해줬다는 생각은 안든다.

그러니, 

지금의 한국인들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중 일부는 강사나 선생탓이기도

하다는 사실이다.

 

 

최근의 토플 이전의 문법문제가 출제되는 시대의 토플이 더 학습에는 좋은 지침이

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토플문법문제, 토익, 텝스문제의 문법문제 자체만의 특성이 있고,

그것이 영어공부에 중요한 힌트를 주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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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구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기는 힘든다.

그냥 강사가 중요하다니, 그런갑다하고 생각하는 경우가 흔하다.

 

 

 

문장구조가 중요하다는 말은

< 그 문장에서 동사가 여러개 있을때 어떤것이 정동사/서술어인지 찾아내는

능력이다>라는 말과 동의어이다.

문법책에 나오는 예문처럼 짧고 간단한 문장만 실생활에서 사용하지는 않는다.

실제로는 하나의 문장속에 <부정사, 관계사, 부사절 등등>의 여러 문법요소들 덕분에

진짜 동사를 찾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때 진짜 동사/서술어를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문장구조 공부의 목적이 될것이다.

 

 

 

 

<실전문제 예제>

 

* 다음 2개의 문법문제에서 틀린곳을 찾아서 올바르게 고쳐라.

 

(1) Bacteria lived in the soil play a vital role in recycling the carbon and nitrogen

needed by plants.

 

(2) Works wrote by Vladimir Nobokov often contain heroes and heroines who

have lived in many places.

 

 

문장속에서 틀린곳을 찾는 문제유형은 토플, 토익, 텝스문제에서 항상 나오는

유형이다.

문제가 어렵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문제유형은 우리가 문법공부를 할때 어디에

초점을 가져야 하는지를 알려주기때문에 중요한것이다.

 

2문제 모두 2개씩의 동사가 눈에 보인다.

어느것을 정동사/서술어로 보고, 어느것을 분사나 준동사등으로 볼것인가

라는 감각을 키우는 것이 영어문법공부에서는 아주 중요한 주제가 된다.

잘 고민해보자.

 

공부는 방향성과 초점이 중요하다.

같은 문법책이라도 어떻게 공부할것인가에 따라서 영어정복에 걸리는

시간이 차이가 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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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공부는

기본문장과 수식어패턴을 구별하는 스킬을 연습하는 것이다.

 

왜 <패턴회화>책등이 별로 도움이 안되는가 하면,

문장이 길어지고 서술적으로 설명문 형식으로 될때만 나타나는

영어문법의 특성이 몇가지 있기때문이다.

 

<어순법칙>과 <구와절의 의미단위, 청크>등의 기본원리로 영어문법공부가

먼저 시작되어야 한다.

단어공부는 이런 문법의 기반위에서 제대로 효과를 가진다하겠다.

 

 

 

 

영어를 정복하는 방법은 수백가지가 된다.

그중에서 독해를 통한 읽기 영어공부법이 내가 좋아하는 방향이고,

그것이 영어정복을 하는 가장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된다.

단지, 좀 많이 지루하고 시간이 좀 걸린다는 단점을 가지지만...

 

그래서 <좋은 교재, 기본서를 잘 선택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예전의 우리나라 교육의 몇가지 문제점은 <문학작품, 소설을 독해교재에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 될것이다>

아마도 저작권이 공짜인 소설등은 출판사에서 자유롭게 교재자료로 사용가능하다는

편리성때문일 것이다.

왜 소설을 독해용으로 쓰면 문제가 생기냐 하면,

우선 구체적인 사실을 나타내는 문장을 연습하는 단계에서 추상적이고 우화적이고

문학적인 작품내용을 사용하다보면 영어문장에 대한 논리적인 접근이 어렵기때문이다.

 

 

 

독해교재는 문학작품보다는 설명문, 기사문이 더좋다.

구어체표현이 살아있는 그러면서도 논리적인 쉬운내용을 가진 교재를 선택해야

좀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문장체 영어를 배울수있는 것이다.

그래야 문법, 단어공부가 좀더 효과적으로 연습될수 있다.

 

실제 생활에서 사용할 일이 없는 추상적인 내용은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문장구성도 너무 어려운 구조가 아니라 구문독해용으로 쉬우면서도

다양한 사용이 가능한 문장구조로 된 독해책이 필요하다.

 

현실적인 영어공부 목적이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계획을 세울수 있다.

토익,텝스, 토플등의 시험공부를 할것인지, 공무원 영어공부를 하는지,

아니면 영어소설이나 TED, 넷플릭스를 잘 보고 싶은 용도인지 결정해야 공부할 교재와

문법책, 공부할 범위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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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책을 한권 정리하고 이해, 암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단어를 보충하고 구문독해교재로 문법과 단어실력을 확정하는 스킬을

연습한다.

기본적인 공부에 노력이 부족하다면 진짜 영어실력은 생기지 않는다.

 

 

우리는,

영어공부라면 왜 하는지, 목적은 무엇인지,

자신이 공부할 영어분야는 어딘지에 대한 고민이 없이 무작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는 안된다.

공부하는 이유와 문법사항을 공부하는 이유를 모르면,

핵심적인 지식이 쌓이지 않는다.

 

 

문제풀이의 관점으로는 문장구조에 대한 감각이 무엇인지 알지 못할것이다.

영어는 <문장, Sentence>에 대한 공부이유, 개념을 아는 것에서 그 공부가

출발한다고 하겠다.

 

 

 

 

좋은 교재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문법책, 보카책, 영영사전등 공부할 대상이 확실해야 제대로 공부가 가능하다.

엣날책이라고 무시하기 보다는 

흙속에 있는 진주를 찾아내는 정성으로 영어교재를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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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부를 시작할때 고민해야할 사항들>

 

 

 

 

1. 영어공부를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수능, 토익, 텝스, 토플, 공무원 등등의 시험을 준비하는가,

아니면 영어소설, 영자신문, TED등을 이해하는 목표로 영어를 공부하는가,

또는, 스피킹, 오픽등의 회화능력을 키워서 영어실전 능력을 키울것인가  등등

여러가지 이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한다.

그 목표에 따라 공부할 교재나, 수준, 방향성등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만약 회화공부를 할거 같으면,

아주 간단한 문법책 한권과 시중에 판매하는 <패턴회화책> 한두권만 공부하고

암기하는 방식으로 영어공부를 하면 금방 목표를 달성할수 있기때문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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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어디에 초점을 잡아야 하는 걸까 ?

시험문제를 잘 풀자는게 공부의 목적이 아니라면, 어디에 초점을 갖고 영어를 접근해야

영어를 정말 잘 구사하게 되는걸까 ...  자꾸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단문 ---> 중문 ---> 복문의 방향성으로 문장구조를 접근한다

 

문장  = <기본문장> + [수식어패턴] 

문장 = 주절 + [종속절] 

 

 

기본문장을 찾는 기준점은 < 누가 / ~한다/ ~을 >, < 무엇은 / ~이다 >라는 

가장 단순한 형태에서 출발한다.

기본문장, 즉 단순한 <5형식 문형패턴>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수식어를 덧붙여서

문장이 길어지고 복잡해지는 것이다.

 

 

 

Tom went to the bookstore

 

Tom went to the bookstore + [ to buy some books ]

 

Tom went to the bookstore + [ and met Jane in the building ]

 

 

<기본문장>에 수식어를 붙여쓸지, 아니면 다시 단문을 붙여서 길게 늘여쓸지는

자기 마음대로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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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는 전체적인 틀을 보고, 그 다음에 자세한 공부를 하는 순서가 바람직하다.

문장구조를 보는 틀은 <어순법칙>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단어의 순서나 위치, 자리가 문장의 의미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순서, 자리>가 중요하고, <의미단위, 청크의 덩어리 구별>의 기준이 중요하다.

단순한 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으로 발전, 확장되는게 영어문장의 구성원리라면,

주어, 서술어, 보어, 목적어 자리에 올 단어에 구와 절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또한

문장은 길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어 자리에 <단어 -->구 -->절>을 교환하는 예문을 들어보자.

 

 

I know him.

 

I know the fact.

 

I know how to finish the work.

 

I know that Jane is pretty and smart.

 

 

 

문법공부는 전체적인 틀, 구조에 대한 공부와 자세한 품사문법을 공부하는 두가지

단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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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책이나 문법책에서

좋은 예문을 정리하는 작업은 너무나 시간낭비가 심하다.

그리고 효과도 그렇게 좋지는 않을듯 해서,

기존의 Grammar-in-Use나, 독해책을 그대로 학습의 대상으로 삼는다.

 

가장 필요한 <구어체 표현덩어리>를 2,3천개 정리한 자료집은

거의 없기에 기존의 구문독해책, 독해교재등으로 대신하는 방법이 그나마

효율적이다.

수동적인 문법이론공부, 독해공부로는 별로 자극이 되지않기에,

좀더 적극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20개, 50개의 문장을 암기한다고 영어실력이 크게 발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너무 빨리 실력을 늘리고 싶은 욕심이 영어를 오히려 더디게 만든다.

그러나 학습자는 빨리 영어정복을 하고싶어하는것이 정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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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독립적인 능력을 많이 가져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다.

결국 시험, 자격증, 회사 등등 어느 방향이든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적능력은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험에 합격하는게 어쩌면 가장 단순하면서도 빠른길이 된다는 생각이

공무원 시험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이유일 것이다.

 

 

<몰입>, 일만시간의 법칙, 집중학습등의 방법등을 제대로

적용해보고 실천해야 어느정도 목표가 달성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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