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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공부와 영어공부의 공통점이란...

 

우리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든, 영어독해를, 토익,텝스를 준비하든 결국은 같은 <공부스킬>을

찾고 있는지도 모른다.

즉, 소위 말하는 공부의 달인(김성태의 미쳐야 공부다...라는 책을 보자)이 하는 공부스킬을

보통인 우리들도 배우면 도움이 많이 된다는 사실이다. 그렇게 원래 공부하는 것이다.

단지 영국, 프랑스, 미국에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 우리에겐 아직 제대로 구현되지 못해서

이런 공부전략이 낯설어서 문제일 뿐이다.

 

공무원 시험은, 결국은 자신의 열정과 성실성만이 필요하다. 아무리 자기변명을 많이해도

자신은 알고 있다. 열심히 하면 어떤 시험이든 통과할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공부스킬>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잔재주 말고, 제대로 공부할수 있는 몇가지 공부법을 알아야 그 과목에서

성과를 만들어 낼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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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관성 있는 문법교재를 만들때 필요한 것들은 ?




문장이란 ?

문장의 개념이 중요하다.

문장의 구성요소 2가지... 



문장구조를 이루는 2가지 구성요소 = 기본구조 + 수식구조

기본구조는 단문, 즉 5형식 구조를 사용한 하나의 <주제문장>의 제시

수식구조는 2가지 종류가 있다 = 형용사패턴 + 부사패턴

수식구조는 2가지 패턴이고, 그 세부적인 종류를 자세히 알아야 한다

형용사패턴 = 구와절, 전치사구, 부정사구, 분사구 // 관계사절(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부사패턴 = 구와절, 전치사구, 부정사구, 분사구 // 부사절(종속접속사가 이끄는 절)




문법은 보통 문장구조와 품사문법으로 분석해 공부를 하는게 보통이다.

문장구조를 이해할때 필요한 개념 몇가지가 있다.

(1) 단어/ 구/ 절로 발전하는 관계

(2) 모든 문장은 3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다 --> 단문, 중문(등위접속사), 복문(종속접속사)

(3) 문장을 이루는 구조는 5형식구조가 기본이고, 그 구성요소는 4가지이다.

즉, 주어, 서술어(동사), 목적어, 보어 

단문을 분석할때 5형식패턴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점은 부사패턴을 필수요소에서 빼고 생각한다.

즉, 영어해석을 할때, 문장구조를 분석할때 5형식구조를 잘 판단하는 실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기본구조인지 수식구조인지 그 <첫 단어/ 이정표>를 잘 알아채는 것이 영어실력의 전부이다.




문장의 필수성분을 수식성분과 구분해서 빨리 알아채는 연습을 하는 것이 영어공부의 출발점이다.

그 첫단어를 <signpost/이정표>라고 하고 그 단어를 제대로 감각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문법을 공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첫단어가 <관계사, 종속접속사, 부정사, 분사>

라면 보는 즉시 수시구조의 시작이거나, 형용사패턴의 시작이구나 하면서 감각적으로 캐치해야 한다.


아니면, <명사나, 동명사, 대명사, what>이라는 단어를 보면 <주어의 시작....>이나 기본구조의

시작이란걸 알아채야 한다.


결국에 가서는 문법과 단어실력이 문장/독해에 가서는 이런 감각을 깨닫는 실력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영어실력의 핵심은 무엇인가 ?


(1) 기본구조와 수식패턴을 구분해 볼수 있는 감각

:: 문법표시단어 등을 문법교재에서 다양한 기본문장을 습득하면서 철저히 체화한다.

(2) 4천개 정도의 단어로 다양한 구문/구동사 구성능력 습득

(3) <문법표시단어/이정표/signpost>를 분석하는 능력

:: 문법표시단어는 첫단어가 그 다음에 이끄는 <구, 절>등을 하나의 <덩어리, 의미단위/ chunk>로

만들어주는 문법단어/이정표이다. 즉, 그 단어가 나오면 다음에 나오는 구와 절을 하나의 덩어리/괄호로

묶어서 의미단위 독해, 문장의 끊어읽기를 시도해야 제대로 문장을 보는 눈이 길러진다.

 

EX.

 

..with~, on, to 같은 전치사를 보면 그다음 명사까지 합해서 <전치사+명사>를 전명구 덩어리로 인식

하는 연습은 우리가 많이 해온 일이다. 이런 전명구는 문장에서 형용사/부사패턴을 만든다.

 

...that, who/which...등이 이이지면 우리는 당장 (1)관계사절/형용사패턴 (2) 명사절/명사패턴 등으로

인지 하는 연습도 문제풀이 비법으로 많이 공부해왔다.

 

근본적으로 영어실력이 안 오르는 이유는 이런 단편화된 지식을 엮어서 <하나의 논리적인 영어학습

기술로 우리가 인식하는 훈련이 필요함을 강사들이 말해주지 않은 잘못때문이기도 하다.>

 

(4) 단문/중문/복문을 충분히 연습할수 있는 독해교재의 공부 

등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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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갈길이 멀기는 하지만,

좋은 글을 읽어 보는 경험도 지금 시점에서 필요하다.


코리아헤럴드에서 김성곤 교수의 칼럼을 하나 가져왔다.

좋은글, 쉬운글 그러면서도 표준적인 문법을 잘 구사한 독해문장을 많이 접하는 것이

영어학습의 좋은 방향이다.


*********************/



[Kim Seong-kon]

 Was I born with a silver spoon in my mouth?

Published : 2016-01-19 17:16
Updated : 2016-01-19 18:15

Everybody wants to be born with a silver spoon in his mouth. Unfortunately, life is not fair. Many people are born in a barn instead. You cannot choose your parents. It is your destiny and karma. 


/********************

가만 생각해 보면 이정도의 문장구조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간단한 구조부터 차근차근 연습해서
실력을 높일려는 끈기가 없어서이다.

항상 명심하자.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 시작이다...

Life is not fair. 그렇다 인생이란 공평하지 않다. 누구는 부모 잘둬서 태어나자 마자 
주식이 몇백억이다. 불평만 할거는 아니고
You can not choose your parents. 부모를 선택할수는 없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


독해를 할때는,
기본구조(주어+동사~)를 먼저 찾아보자


However, it does not mean you have to give up or despair. 
No, not necessarily. Jesus was born in a barn, and yet he became a celebrity, a great man who lived a worthwhile life. 

Why, then, should you not? You, too, can become a successful and great man,

even if you were born without a silver spoon in your mouth.

Life is full of possibilities as long as you are young. 



In today’s Korean society, however, if you give such advice to youngsters 

in order to encourage them, you will be immediately condemned as being ignorant

and inconsiderate. The same thing would happen if you told them to try harder to be successful. They will be furious to hear such advice and protest, “You think we didn’t know that? We tried already, but it didn’t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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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하거나 절망하지는 말자

--> you must not give up or despair. 


you give such advice to students

= you tell them what to do  

/그런 충고를 학생들에게 한다

in order to encourage them

= to give them confidence or hope

/그들을 격려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용기를 주기위해서

 

인생이란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차있다.

/ Life is full of possibilities

 


...
이렇게 독해지문을 공부한후에 내 자신이 필요한 구문, 표현을 연습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전에 단어 학습이나 문법책을 공부할때부터 이런 필수적인 문장을 암기하는
연습을 해왔어야 했다는 말도 된다.

<취업할려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충고를 대학생들에게 하면 당연히 화가 
날것이다. 요새 유행하는 말로 .... <헬 조선>이 생각날 것이다.
They will be angry to hear the advice
If I tell the college students to try harder to be successful,
they will be angry and furious.

************************************************/



Our young people seem to have given up hope already, firmly believing that no matter how hard they try, they cannot accomplish anything unless they were born with a silver spoon in their mouth. They are furious about what they perceive as unfairness and social injustice. Like raging bulls, therefore, they are ready to charge and attack those they perceive as privileged. 

To make matters worse, some opinion leaders unabashedly join them in their discontent and instigate them to blame society and the government for their predicament. 
They argue that, in Korean society, if you were born in a barn, your life is over. 

No matter how hard you try, you are doomed to fail. But how could they say such cruel things to young people? What is left of youth if they are deprived of hope and infinite possibilities? 

Ironically, many of these preachers of the predestination theory were those who were born with a silver spoon in their mouth.  

These days, those enraged young Koreans, who could not find a job, divide people into four categories: those who were born with a gold spoon, a silver spoon, a brass spoon and an earthenware spoon, depending on their parents’ income and social prestige. Those who think they were born with an earthenware spoon blame the gold or silver spoon holders for their unhappy predicament. Thus, one can frequently hear in Korean society, “If I, too, had a rich father like you, I could have been successful as well.”

Of course, we cannot be too quick to blame them, because we are responsible for their criticism. For example, it is our responsibility to create sufficient job openings for our young people. But we could not. 

We are also responsible for creating the so-called “college entrance exam hell” and have done virtually nothing to drag our young students out of the burning hell. 




...
나머지 글은 생략한다.
코리아헤럴드 홈페이지에 가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좋은 문장은 무조건 어려운 단어로만 써야 되는게 아니다.
내가 쓸수 있는 표현, 구문, 문장구조로 구성된 글을 많이 읽는게
실력에 더 도움이 될것이다...






...


...


by Span

<2016.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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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f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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